아들아, 단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오하인 옮김 / 서래Books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필립 체스터필드의 작품이 제법 있다. 그런데 이분 아들에게 당부하는 책을 여러권 썼다. 자세히 읽어 보면 꼭 아들에게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세상에 첫발을 내딛을 자녀들 모두에게 적용될 만한 이야기이다.

 

18세기에 쓰여진 책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책의 내용은 현재에도 충분히 접목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나온다. 삶의 전반에 걸쳐서 우리가 신념처럼 지키고 살아야할 이야기들이라는 점에서 아들이 아닌 딸들에게도 많은 공감이 될 것이다.

 

어떤 꿈을 가졌든지 간에 성공하고 싶다면 지녀야 할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가 나온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만의 뚜렷한 주관을 지녀야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또한 친구와의 우정을 키워나가는 방법을 이야기하는데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는 것과 솔직한 감정으로 대해야 함을 이야기한다.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 상류자제들을 위한 교육서로서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책을 천천히 읽다보면 그 이유를 알게 된다.

 

특히 책에서는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자세히 나온다. 사람 사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신뢰에 대한 이야기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것에 대해서 조언하는데 상대방을 배려하고 진심으로 대할 것을 이야기한다.

 

끝으로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에게 꼭 이야기하고픈 인생의 교훈 5가지가 나온다. 앞서서 이야기했던 것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이다. 하나 하나가 진심으로 와닿는 이야기들이라는 점에서 놀랍기까지 하다. 

 

이 책을 아직 접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서 필립 체스터필드가 말하는 삶의 지혜를 정리해 본다.

 

- 시간의 진정한 가치를 아는 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

- 자기 개발을 위한 노력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 게으름을 버려라! 부단한 노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 작은 일에 소홀히 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 상대방의 자존심도 너의 자존심만큼이나 중요하다

- 자신의 가치관으로만 세상을 판단하지 마라

- 자신만의 뚜렷한 주관을 가져라

- 자기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교제에 힘써라

- 감사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 항상 상대에 대한 배려를 기억해라

- 진정한 친구가 많아야 최고의 강자다

 

이외에도 삶의 전반에 걸친 다양한 교훈들이 나오기 때문에 자녀를 둔 부모님이 선물로 한권 해줘도 좋을 것 같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으니 수백마디의 잔소리보다 이 책한권이 나을지도 모르겟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