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차림 - 행복한 삶을 원하는 당신에게 주는 선물
안광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최근 방송되는 모 광고가 인상적인다. 각각의 연령대의 자식을 둔 부모가 서로가 서로를 부러워하는 것이다. 간난아기 엄마는 유치원 다니는 아이를 둔 엄마가 부럽고, 또 그 엄마는 중고등학생을 자녀로 둔 엄마가 부럽다. 그렇게 돌고 돌면 결국 자신이 가장 부럽고 행복해 보이는 사람이 된다.

 

솔직히 격하게 공감했다. 나 역시도 저렇게 큰 아이들을 둔 사람은 좋겠다. 편하고... 그런 생각을 해보았지만 막상 누군가가 나의 상황을 부러워하며 그런 내가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는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행복을 얼마나 깨닫고 있을까? 나는 도저히 그런 감정을 느낄만한 행복한 일이 없다고 말할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반면 현재 자신은 행복하다고 느끼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말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싶다는 소망에 비해서 실제로는 행복감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간다. "행복 그게 뭐예요?" 하고 묻고 싶은 사람마저 있을 것이고, 그거 어떻게 하면 되냐고 묻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알아차림이라는 반응을 제시한다.


"행복한가요? 지금의 당신은?"이라는 질문에 당당히 "YES"를 외칠 수 있도록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행복한 삶을 원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벗기, 설렘, 관계하기, 깊어지기"라는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단계에서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을 말한다.

 

1장 "벗기"에서는 행복을 맞이하기 위한 내 마음을 깨끗히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누구에게나 마음 속에 수치심, 죄의식, 무기력, 두려움, 분노, 자존심의 오물들이 들어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행복 해지기 위한 첫 걸음으로서 '벗고 비움'을 가르치는 것이다.

 

2장 "설렘"에서는 기분좋은 설레임을 이야기한다. 요즘같은 때에 설레임을 가진 하루가 얼마나 소중한지 모를 정도이다. 그렇기에 '신바람'나는 그런 일들을 해야 함을 말한다.

 

3장 "관계하기"에서는 우리들의 삶에서 지금도 사람이든 그 이외의 것이든지 간에 관계맺음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이러한 관계하기에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그런 관계를 적극적으로 맺을 것을 강조한다.

 

끝으로 4장 "깊어지기"에서는 깊은 묵향이 나는 그런 삶을 이야기한다. 단번에 모든 것이 완성되지 않는 것처럼 인생 또한 끊임없는 담금질이 필요함을 알고 그런 부단한 노력을 통해서 종국에는 나의 삶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결국 행복이라는 것도 내가 노력해야 할 때 내게 다가오는 것이고, 온전히 나의 것이 된다는 것을 알아차림과 동시에 그러한 노력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내용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