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 전세계가 주목한 코넬대학교의 "인류 유산 프로젝트"
칼 필레머 지음, 박여진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삶인지에 대한 대답을 시원스레 해줄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과연 그에 대한 정답이 있기라도 한 걸까? 무엇도 확실한게 없어서 우리는 더 해답을 찾아 헤매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러면서 동시에 궁금해진다. 과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하고 말이다. 일과 결혼, 육아에 이르기까지의 인생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인생의 모든 것들에 대한 어느 정도의 해답을 제시하고 있는 듯하다. 어떻게 살아야할지 어떻게 해야할지를 모르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우리가 평생의 반려자를 선택할때 어떤 기준을 삼아야할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이 책은 평생을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혜를 전하고 있다. 그리고 부부로 살아가면서 결코 피할 수 없는 싸움을 현명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첫째, 논쟁을 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함께 집 밖으로 나와라

둘째, 먼저 화를 풀 방법을 찾아라. 그러고 나서 이야기하라

셋째, 위험요소는 없앤다

넷째, 상대의 말에 귀 기울여라

 

그외에도 부부라는 이름으로 하루 하루를 살아갈때 우리가 기억해두면 좋을 이야기들이 나온다. 어려운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우리가 평소에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나오기 때문에 이젠 실천할 일만 남은 셈이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5가지 조언을 소개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비슷한 사람과 결혼하라

2. 셀렘보다 우정을 믿어라

3. 결혼은 반반씩 내놓는 것이 아니다

4. 대화는 두 사람을 이어주는 길이다

5. 배우자와만이 아니라 결혼과도 '결혼'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평생 하고픈 일을 찾아가는 법을 통해서 노동을 통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조언을 하고 있다. 저자는 만족스런 직업을 찾기 위한 5가지 조언을 하고 있다.

 

1. 내적인 보상을 주는 직업을 찾아라

2. 포기하지 마라! 평생 해야 할 일이다

3. 나쁜 직업도 최대한 활용하라

4. 인간관계가 전부다

5. 자율성을 추구하라

 

요즘은 DINK족(Double Income No Kids)이라 해서 아이없이 지내는 부부도 많지만 결혼을 통해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대세이다. 이처럼 부모의 입장이 되면 세상은 또다른 모습으로 다가온다. 사람이 사람을 키우는 일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음과 동시에 과연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은 그 어떤 고민보다 앞서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책에서는 양육을 위해서 어떤 5가지 조언을 하고 있을지 알아보자.

 

1.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라

2. 깨물면 유독 아픈 손가락, 드러내지는 마라

3. 몸의 멍은 지워지지만 가슴의 멍은 평생 남는다

4. 무슨 수를 써서라도 관계의 균열만은 피하라

5. 자녀와의 관계는 '평생의 관점'에서 보라

 

자식들을 어느 정도 키워 놓으면 그들은 자신들의 길을 찾아 떠난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나의 삶은 기울어져 간다. 이젠 먼 미래를 생각하기 보다는 삶을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할지를 생각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다보면 우리는 자신이 살아온 날들에 대한 만족보다는 후회를 하기가 쉽다. 누구라도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 때 만족스럽기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후회하면서 지나온 삶을 되새기기보다는 앞으로 내게 남겨진 시간만큼은 만족스럽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이 두가지에 대한 조언을 각각 들어보자.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한 5가지 조언

1. 나이 먹는 것은 생각보다 괜찮은 일이다

2. 100년을 써야 할지도 모른다! 몸을 아껴라

3. 아직 오지도 않은 죽음을 미리 걱정하지 마라

4. 관계의 끈을 놓지 마라

5. 노후의 거처를 계획해두라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1. 정직하라

2. 기회가 묻거든 '네!' 하고 대답하라

3. 더 많이 여행하라

4. 배우자를 고를 때는 신중 또 신중하라

5.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바로 지금 말하라

 

끝으로 인생을 현자처럼 살시 위한 5가지 조언으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 있다. 평온하면서도 행복한 삶이란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삶일 것이다. 그런 삶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1. 시간은 삶의 본질이다

2. 행복은 조건이 아니라 선택이다

3. 걱정은 시간을 독살한다

4. 오늘 하루에만 집중하라

5. 믿음을 가져라

 

우리는 이상의 이야기를 통해서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만족스런 직업을 찾기 위해서, 건강한 아이로의 양육을 위해서, 두려움 없이 나이 들기 위해서, 후회할 일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하면 좋을지를 알아 보았다.

 

어쩌면 특별할 것이 없어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잘 사는 인생이란 결국 모두가 알고 있는 보편 타당한 진리를 누가 얼마나 더 잘 실천했는지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앞에서 보여준 각각의 5가지 조언들은 "30 LESSON FOR LIVING"이라는 이름으로 잘 정리되어 있다. 그러니 결국엔 30가지를 잘 실천한다는 것은 삶을 잘 살아가는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