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을 디자인하다
이승한.엄정희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도전이라는 단어보다 안정이 앞서는 시대다. 지금까지도 미래를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한 대상이였지만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때는 없었던 것 같다. 청춘을 포함한 모든 이들은 자신의 꿈보단 현재와 미래의 안정을 찾기에 급급하다. 그러면서도 성공한 이를 질투와 부러움의 눈길로 바라보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은 1999년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창립자 겸 초대 CEO가 남편과 늦은 나이에 다시 공부를 시작해 50대에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아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부인이 대한민국의 청춘들에게 꿈을 가지고 세상에 도전하고 도전에 맞서서 성공을 쟁취하도록 화이팅을 보내는 책이다.

 

먼저 나 자신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본다. 이 과정에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결코 잊지 말아야 할 삶의 가치로 사랑, 긍정, 신념, 도전, 신의, 봉사를 내세우고 있다.

 

오늘 하루 살아가는 것에 급급해서 꿈조차는 말그대로 꿈도 못꾸는 청춘들에게 그럼에도 꿈을 찾으라고 말한다. 꿈을 찾는 6가지의 방법으로 독서, 일기, 대화, 여행, 봉사, 사랑을 제시한다. 각각의 활동에서 자신이 재능을 보이고 흥미를 보이는 것이 분명 있을 테니 말이다. 특히 이중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을 저자는 피력하고 있다.

 

그리고 성향과 특성별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직업군을 소개하고 있기도 하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찾았다면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가운데 그 효과가 주변 사람들과도 함께 어울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또한 이야기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나에게 힘이되는 친구, 연인, 가족을 통해서 나의 꿈이 실현되는데 도움을 받았다면 그 받음을 이웃에게도 돌려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또한 누군가를 쫓아가는 삶이 아닌 누군가의 리더가 되는 삶에 대해서도 이 책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다. 리더가 되기 위한 모습을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1. 큰 눈으로 비전을 보아야 한다(眼).

2. 큰 귀를 가지고 들어야 한다(智).

3. 부지런한 큰 발로 행동하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行).

4. 섬세한 손으로 부하를 용병해야 한다(用).

5. 냉철한 누뇌로 인재를 키워야 한다(訓).

6. 따뜻한 가슴과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純).

 

팔로워의 마음을 움직여서 그들이 진심으로 자신을 따르도록 하기 위한 6가지의 방법인 것이다.

 

끝으로는 여러명의 멘티들이 말하는 자신의 라이프 스티어링 휠을 통해서 꿈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독자 스스로가 자신의 라이프 스티어링 휠을 제작해 보도록 하고 있다.

 

누구보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 땅위의 청춘들에게 이 책이 얼만큼의 위로와 용기를 줄 수 있을지 자신할 순 없지만 적어도 자신의 꿈을 찾아 방황하는 그 시간만큼은 줄여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