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볼 게임 - Snowball Game
이현.황하영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눈덩이 효과(Snowball-effect), 즉 스노우볼 효과는 처음엔 손안에 있던 작은 눈뭉치가 굴리면 굴릴수록 점점 커져서 자신의 키를 훌쩍 넘겨 버리는 크기가 되는 것처럼, 작은 행동의 시작이 큰 결과를 나타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경제 및 사회 현상에서 작은 것이 모여 점점 가속도를 내며 규모가 커질 때 사용하는 표현으로 인생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법칙이다.(p. 7)

 

이 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스노우볼 효과이며, 이왕이면 자신이 꿈꾸는 목표가 점점 커지도록 하기 위한 게임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 바로 스노우볼 게임(Snowball Game)이다.

 

저자가 말하는 스노우볼 게임의 4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
2단계 : 눈덩이를 계속 굴리는 실행의 과정
3단계 : 함께 들어 올리고 꾸미는 완성의 과정
4단계 : 눈사람을 더 크게 키우는 도약의 과정

 

위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면, 1단계는 생생하게 그려라(Make a sketch of your dream)로 계획을 말하고 있다. 계획 단계에서 가장 충격적이였던 부분은 꿈과 목표의 차이이다. 우리가 보통 목표라고 말했던 것들이 사실은 대부분이 꿈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두 가지의 의미를 명확하게 구분하자면 "꿈이 계획 없는 막연한 바람이라면 목표는 그 꿈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시간과 계획으로 명확하게 표현한 것이다."(p.23)

 

실행 단계에서 우리가 먼저 해야 할 일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 생생하게 시각화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구체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계획을 구체화 시키고 장기적, 단기적 시간에 따라 그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실천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꿈과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 측정성, 실행성, 객관성, 시효성에 따라 적어 보도록 하고 있다. 

 

2번째 단계는 끈임없이 굴려라(Just do it and go on!)으로 실행을 말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실행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는 말도 있지 않는가.

 

조금 과장된 말로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시작이 중요하단 말이다. 자신의 키보다 큰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서도 처음엔 작은 눈덩이부터 시작한다. 지금 나의 행동들이 미래의 내 모습을 결정하기에 무언가를 바라고 있기 보다는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계획하는 목표를 늘 마음에 상기하면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실행해야 한다. 물론 좌절이 있을수도 있고, 가끔은 의도치않게 멈춰야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가능한한 목표에 집중해서 지속시킬때 목표는 현실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 긍정적인 마인드와 좋은 습관, 지속적인 행동력으로 실행 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지금 당장 내가 실천해야 할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스스로 정해보는 시간을 갖도록하여 스노우볼 게임을 돕는다.

 

3단계는 함께 올려라(Realize your dream with people)로 완성을 말하고 있다. 혼자만의 성공이 아닌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 성공을 누리는 동시에 인간관계에서의 도움으로 나의 성공이 훨씬 수월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인맥의 소중함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그렇기에 주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이 책에서는 인맥보다 자신의 인격을 먼저 갖출 것을 말하고 있다. 별거 아닌 것 같은 나의 관심과 도움이 눈덩이가 불어나듯 커진 호의로 내게 다가올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크게 키워라(Jump over your dream and share it!)로 도약을 말하고 있다. 3단계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었다고 했을때 간혹 자신의 성공이 미약해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더 큰 성공을 꿈꾸기도 한다.

 

이럴때는 바로 지금 보다는 더큰 목표를 꿈꿔야 한다는 것이다. 더 많은 배움과 더 부지런한 행동으로 상향된 목표 달성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비록 실패를 할지라도 그속에서 배운다는 자세로 행동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성공을 나눌 줄 알아야 한다. 나의 작은 나눔이 더 큰 보답으로 돌아옴을 생각하며 그 어떤 댓가도 바라지 않는 나눔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결국 이 책은 성공을 위해 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실행을 하며, 그 과정에서 주변의 도움으로 나의 성공을 극대화하며, 성공이후 더 큰 목표로의 상향 조정을 하는 동시에 나눔을 베풀때 진정한 성공을 얻을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책에서는 스노우볼 시나리오를 예시로 들고 있다. 현재와 장기적인 단계에서의 나의 구체적인 목표 설정을 통한 가시적인 목표 정립을 하도록 한다.

 

지금 이순간에도 꿈과 목표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서 맨 먼저 목표 세우기부터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