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부 방법을 만드는 공부생 비법 공부생 시리즈
최귀길 지음 / 마리북스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가장 좋았던 점은 야간자율학습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지금 이순간에도 아이들은 책상 앞에 앉아서 수능을 대비한 학습을 하고 있을 것이다.

 

공부 잘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잘하는 것인지는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상당히 의미있다고 하겠다. 책표지에 당당히 적혀 있는 이 문구가 바로 그것이다.

 

"3500여 학생의 공부 방법을 변화시킨 체계적 공부 전략 프로그램"

 

한두명 정도라면 관심을 끌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저 정도의 숫자라면 "도대체 어떻길래?" 하는 궁금증이 떠오를 것이다.

 

책의 내용은 제목에 걸맞는 이야기들 뿐이다. 동시에 어느것 하나 허투루 넘길 수 없는 내용들이다. 공부를 시작하기전 단계에서부터 올바른 학습법을 익히는 내용, 학습 중 단계와 학습 후 단계에 이르기까지 말 그대로 공부법의 A~Z까지의 방법이 모두 담겨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예를 들면 공부에 필요한 필기구까지 소개하고 있는 오지랖 넓은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넓은 오지랖이 무엇보다도 반가운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학습 계획표를 스스로 지키는 모습을 체크할 수 있는 기록지와 부모의 자녀 관리 기록지가 나온다. 단순히 열심히 하자는 구호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처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표가 나온다는 점에서 의지를 한번 더 다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무식하게 공부만 한다고 성적이 나오는 것이 아니듯이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위해서 먼저 자신의 학습 유형을 찾는 테스트가 나오는데, 솔직한 답변으로 한번 해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모든 일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시간관리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고 유익한 정보가 나오기에 자신이 하루중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를 체크해 봄으로써 낭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공부잘하는 아이들은 스스로 학습 계획표를 세워서 그것을 실천해나간다. 그렇기에 123페이지에 나오는 주간 계획표는 계획 세우기를 힘들어하는 학생이나 그 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특별히 눈에 들어온 페이지다. 바로 "3개월 계획표 예시". 공부는 흔히 인생처럼 마라톤에 비유된다. 단기간에 성적이 오르는 경우도 간혹 있겠지만 노력이 쌓여서 돌아올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체계적으로 3개월에 걸친 공부계획표를 만들어 실천한다면 확실한 성적으로 보장 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감까지 생긴다.

 

 

책에서는 실직적인 교과목별 공부법도 나온다. 내가 취약한 과목과 잘하는 과목에 대한 대비에서부터 구체적인 학습법까지 알려 준다. 그리고 사진에서와 같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노트 필기법도 나온다. 흔히 공부 잘하는 학생을 보면 노트 필기가 정말 헉 소리가 나오게 멋지다.

 

그런 노하우를 이 책은 코넬 노트 예시와 위브 노트 예시, 마인드맴 예시, 트리다이어그램 예시를 들어 상세히 가르쳐준다. 덧붙여 수업전·후 노트법에 대해서도 알려주니 이 방법대로라면 노트 필기의 달인이 될 듯 싶다.

 

그리고 효과적인 기억법을 제시하고 있다. 공부한 것을 잊지 않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든 이를 위해서 그 비법을 알려 주도록 하겠다.

 

1. 외워야 할 내용에 의미를 부여해서 외워라

2. 손으로 쓰면서 소리 내어 외워라

3. 오감을 통해 기억을 강화하라

4.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서 기억하라 

5. 실제처럼 연습하라

 

끝으로 시험후 피드백 과정으로서 좋은 성적을 내도록 하는 방법도 제시된다.

 

1. 시험 준비는 최소 3주를 하라

2. 당일치기를 피하려면 시간을 관리하라

3. 시험 준비 시기마다 전략을 달리 하라

4. 집중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라

5. 시험공부를 위한 세부 기술들을 익혀라

 

이 내용들의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 모든 내용들로 고려해 볼때, 이 책은 근래 들어 본 학습법을 다룬 책 중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사실적이고,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