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을 향한 31일간의 여행
밥 비엘 외 지음, 박영인 옮김 / 큰나무 / 2012년 3월
평점 :
31일 딱 한달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 기간이다. 그 기간동안 자신이 꿈꾸는 꿈을 향산 여행을 떠나보자고 말한다. 꿈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꿈을 이루는 사람은 그들중 얼마나 될까?
꿈을 이루기위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보다도 어떻게해야 할지를 몰라서 뚜렷한 결과물을 얻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요즘 다양한 분야에서 멘토와 멘티가 유행이다. 나와 같은 꿈을 현실로 만든 사람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정상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용기를 얻고, 자신의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점에서 훌륭한 관계가 아닌가 싶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꿈을 찾고자 하는 꿈 여행자들의 멘토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꿈을 향한 31일간의 여행을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서 우리를 인도하고 있다. "1단계 꿈 발굴하기, 2단계 꿈 다듬기, 3단계 나의 꿈을 살기, 4단계 꿈 나누기, 5단계 꿈 북돋우기"가 바로 그것이다.
1단계 꿈 발굴하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 실체를 찾는 과정으로서 총 7일에 걸쳐서 진행된다. 이 단계에서는 무엇보다도 "인생 우선순위 도표"를 통해서 나의 인생에서 딱 10개의 운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매번 무슨 일인가를 하고 있지만 늘 제자리에 있는 사람들에겐 이 과정을 통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2단계 꿈 다듬기
1단계 꿈 발굴하기를 통해서 찾은 꿈에서 알맹이를 골라내는 과정으로 7일이 소요 된다. 2단계서는 자신의 미래의 직업을 찾는 과정과 함께 실현을 위한 전략적으로 계획을 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3단계 나의 꿈을 살기
앞선 두 단계에서 꿈을 찾고 꿈을 실천하기 위한 계획들을 짰다면 이제는 실행하는 단계이다.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지식을 쌓고, 용기를 얻고, 혹여 절망에 빠지게 될때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과 현실적인 대응방법이 나온다.
4단계 꿈 나누기
나의 꿈을 실현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까지 나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았다. 어떤식으로든 그 도움은 나의 멘토 역할을 한 셈이다. 그렇기에 이제는 내가 누군가의 멘토가 되어주자는 것이다. 누군가의 멘토가 됨으로서 오히려 나 자신의 성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5단계 꿈 북돋우기
4단계 꿈 나누기의 연장선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서 꿈을 향해 정진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주자는 것이다. 책에서는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꿈 북돋우기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5단계는 간결한듯 하지만 체계적으로 나온다. 그렇기에 한단계 한단계를 마스터해 나갈때마다 우리는 우리가 꿈꾸는 것들에 더욱 가까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