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는 왜 달리기 경주를 했을까? - 청소년, 인문학에 질문을 던지다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1
김경집 외 지음 / 꿈결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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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토끼와 거북이의 달리기 경주에서 어떤 교훈을 얻어왔는가. 꾸준히 노력하면 성공한다? 하지만 아무도 왜 거북이가 뻔히 결과가 보이는 경주에 선뜻 허락했을지는 모른다. 정말 궁금하지 않는가? 왜 그랬을지. 이 책은 제목부터가 이렇듯 재밌고 신선하다.

 

책을 읽다보면 마치 우리에게 <정의란 무엇인가>로 많이 알려진 마이클 샌델교수의 강의가 생각난다. 중고등학교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의를 했던 그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기 때문이다. 한가지의 주제를 두고 각기 다른 의견을 통해서 기존의 틀에 박힌 생각에서 자유로운 토론을 이끌어 내던 마이클 샌델교수의 강의 형식과 같기 때문이다.

 

마치 어떤 주제에 대해서 당연하게만 생각했던 내용을 이번 책을 통해서 달리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흔히들 인문학의 위기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흥미로운 주제와 재밌는 방식으로 어렵게만 느끼는 청소년들은 물론 모든 독자들에게 인문학 강의를 하는 것은 실제로 인문학 부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처럼 단순하게 책을 읽기만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서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에게서 인문학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다.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우리는 벤담의 공리주의를 배울수 있고, 사회정의에 대한 새로운 논쟁을 해볼 수도 있다.

 

윤리, 문학, 서양 철학, 과학, 역사, 동양 철학, 예술이라는 장르에 대해서 이토록 흥미롭게 진행되는 토론은 처음인 것 같다. 어느 주제하나 쉽게 다가오는 것이 없고, 만만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이 모든 주제를 등한시해서도 안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살아가는데 몰라도 전혀 지장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삶의 깊이를 더해주는 것이 바로 인문학 장르라고 생각하기에 더더욱 멀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다섯번째 이야기 역사부분인 <대한민국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에 대한 강의는 대한민국의 한 사람으로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것 같다. 근데의 한국사에 대한 언급과 대한민국이란 명칭이 생기게 된 유래에 이르기까지 짧지만 의미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독자들로 하여금 충분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한 명확하고 재밌는 인문학 강의를 해주는 한권의 책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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