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마음은 거짓말을 한다 - 스스로를 속이는 여자들의 이상한 심리 탐구 50
에이미 알러스 지음, 안기순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남자와 여자의 심리는 정말 비교대상이 될 수가 없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자의 마음은 정말 미지수 그자체가 아닌가 싶다. 내가 여자임에도 같은 여자의 마음을 이해 못하겠는데, 남자는 오죽이나 답답할까?

 

이 책에서는 여자들이 스스로도 자신의 속인다는 이상한 심리 50가지를 필두로 해서 여자의 마음과 심리를 전격 해석하고 있다. 여자의 심리를 탐구하는데 있어서 외모와 가치, 사랑과 연애, 일, 인간관계, 돈과 성공의 다섯 가지 주제로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저자는 다섯 가지의 주제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우리 여자들의 마음에 공존하는 2가지 심리 상태를 먼저 말하고 있다. ‘내면의 비판자’(Inner Critic)와 '내면의 지혜(Inner Wisdom)'가 바로 그것인데, 내면의 비판자가 마음속에서 강하게 작용하면 스스로의 가치를 더욱 낮게 평가하게 되고, 반대로 내면의 지혜가 마음속에서 활발하게 작용하면 자신감이 생긴다고 한다.

 

그렇기에 앞서 말한 다섯 가지의 각주제에서 자신의 마음속에 작용하고 있는 ‘내면의 비판자’(Inner Critic)와 '내면의 지혜(Inner Wisdom)'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각 상황에서 우리가 ‘내면의 비판자’(Inner Critic)보다는 '내면의 지혜(Inner Wisdom)'가 자신들의 마음 속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하고 있다. '내면의 지혜(Inner Wisdom)'가 내 속에 가득할 때 나의 삶이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내면의 비판자’(Inner Critic)가 우리를 마음속으로 루저로 만드는 경우를 책을 통해서 만나게 될 것이다. 아마도 한번쯤은 고개를 끄덕여 봤을 이야기이기에 많은 공감을 자아내는 것이 이 책이 매력이기도 하다.

 

책의 내용을 예로 들어 보자면, 제5장 돈과 성공편에서 실패자에 대한 여자의 심리를 알아 볼 수 있는데, 스스로를 실패자라 낙인찍고 좌절감과 우울감에 빠져 있는 여성들에게 그 속에서 빠져 나올 수 있는 "나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실패에서도 내가 얻은 교훈이 있음을 상기시켜서 내가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한번쯤 생각해봤을 여자의 심리가 나오고 이 심리에 '내면의 지혜(Inner Wisdom)'를 쒸워 행복한 삶으로 인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그리고 책의 중간중간 나오는 기가 막히게 딱 어울리는 격언들도 나의 '내면의 지혜(Inner Wisdom)'를 일깨우는데 한몫하고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