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상처받는 관계만 되풀이하는가
카르멘 R. 베리 & 마크 W. 베이커 지음, 이상원 옮김 / 전나무숲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 살다보면 참 내맘같지 않은 일도 많고, 내 맘대로 되지 않는 일도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어찌보면 내가 할 수 있는 일보다 내가 할 수 없는 일, 그리고 내가 하지 말아야 할 일들을 발견하게 되는게 인생인지도 모른다.

 

그 많은 일들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큰 좌절과 상처를 안겨주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에서의 문제이다.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 나는 잘하는 것 같은데, 왜 그 사람은 내 맘을 몰라주는 것인가하는 의문을 한번쯤을 품어 보았을 것이다.

 

이 책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고 싶고,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주지 않는 인간관계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다소 충격적인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사람들은 흔히들 자신이 인간관계 속에서 상처받은 피해자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여러 사건 사고를 봐도 온통 피해자일뿐 가해자가 없는 경우도 있다. 최근 음식점에서 발생한 두건의 사건들을 보면 피해자가 오히려 가해자로 둔갑해서 전 국민에게 마녀 사냥을 당한 경우이다.

 

이 책에서는 상처받는 관계의 가장 핵심 요인으로서 피해자의 덫을 언급하고 있다. '피해자 덫'이란 피해자 의식에 사로잡혀 상처를 받고 다시 상처를 주면서 관계를 망치는 인간관계의 악순환을 말한다.

 

흔히들 말하는 "나는 피해자다"는 생각에서 나온 행동과 말이 오히려 상대방에겐 가해자로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점이 솔직히 나에겐 쇼크였다. 그리고 책을 읽는 동안 나 자신도 알게 모르게 행했던 언행들이 바로 피해자 덫에서 나온 것들임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자신들조자 알지 못하는 피해자 덫에 빠진 사람들로 인해서 주변 사람들은 고스란히 피해를 입기도 한다. 그렇다면 피해자 덫에 빠진 사람과 일시적인 위기에 처한 사람은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 책에서 이 구별법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피해자의 덫에 빠진 사람들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주변인들이 어떻게 알아채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동시에 내가 만약 피해자 덫에 빠진 사람들이라며 어떻게 그 덫에서 빠져 나와야할지를 알려주는데, 이것은 두려움, 분노, 슬픔, 죄의식, 거짓힘이라는 5가지의 피해자 덫 유형을 통해서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각각의 피해자 덫에서 우리는 어떻게 인간 관계를 망치고 있으며,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려 주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피해자 덫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다면, 마지막 장에서는 앞선 원인분석을 통해서 상처받는 관계가 아닌 건강하고 성숙한 관계로 나아가는 10가지 방법을 우리들에게 알려 주고 있다.

 

관념적이거나 추상적으로 어떻게 해라는 해결방법이 아닌, 진짜 실제 생활에서 해야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 두고 있다.

 

"왜 나는 상처만 받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 문제의 원인이 바로 나 자신이 아닌지는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나는 상처받은 피해자일뿐이다."라고 말하는 그 순간에도 오히려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있지는 않는지, 나의 피해자 덫으로 인해서 누군가가 진짜 피해자가 될 수도 있음을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진정한 역지사지의 정신이 담긴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