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렁뚱땅 이야기 고사성어 꿈의 자유 (자유로운 아이 책읽기 레벨 3) 1
도미노주니어 편집부 엮음 / 도미노주니어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아주 어린 나이의 아이들도 한자급수 시험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스펙을 고려한 자격증 획득에 매진하는 부정적 결과일수도 있지만 우리말에서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 볼 때 아이들의 국어 실력 향상에도 분명히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 한자 시험에서 당당히 하나의 파트로 등장하는 것이 고사성어이다. 고사성어를 한자처럼 무작정 외우다 보면 실증나기 쉽고, 뜻을 암기하기도 힘들 것이다. 하지만 <얼렁뚱땅 이야기 고사성어>에서 처럼 고사성어를 조금 쉽게 그리고 재밌게 접근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것이다.

 

 

<얼렁뚱땅 이야기 고사성어>에서는 만화, 속담, 그림을 도구로 하여 고사성어를 소개하고 있다. 처음에 등장하는 만화로 배우는 고사성어의 경우를 살펴보면, 맨 처음 해당 고사성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적은 다음 고사성어를 이루고 있는 한자(漢資) 한자 한자의 음과 뜻, 부수와 총획을 자세히 나타낸다. 그렇기에 옥편을 찾아보는 수고스러움을 덜어주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덧붙여 해당 고사성어와 유사한 의미를 가진 고사성어를 함께 소개하면서 유사한 고사성어의 의미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해당 고사성어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로 그려서 설명하고 있으며, 따라 써볼 수 있도록 기회를 제시하기도 한다.

 

 

그리고는 해당 고사성어에 얽힌 역사적 유래를 소개함으로써 어떻게 해서 그 고사성어가 생기게 되었는지를 이야기로 읽을 수 있다.

 

 

두번째는 속담으로 읽는 고사성어이다. 해당 고사성어와 관련있는 우리 속담을 소개함으로써 이해를 돕는다. 이 역시도 해당 고사성어에 대한 사전적 의미와 각 해당 한자의 음과 뜻, 부수, 총획을 먼저 소개하고 있으며, 고사성어의 유래를 이야기 한다.

 

 

세번째로는 그림으로서 고사성어를 소개한다. 해당 고사성어의 사전적 정의와 각 한자의 음과 뜻, 부수, 총획을 소개함과 동시에 고사성어와 관련된 동화, 역사적 일화, 일반적인 이야기를 함께 덧붙여 두었다. 그리고 이번 코너에서는 이 책을 읽는 사람이 직접 해당 고사성어를 이용하여 제시된 그림에 어울리는 내용의 글을 작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본인이 그 고사성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파악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어렵게 느껴지는 고사성어를 만화, 그림, 속담, 이야기를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이해력을 돕고, 지나치게 그 수준을 낮게 만들지 않아서 좋은 것 같다. 간혹 너무 흥미위주로 만든 책들이 있는데, 이 책은 그런면에서 볼 때 재미와 지식전달이라는 두 간극을 잘 유지하고 있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