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나노 독학 일본어 공부는 총 4단계의 시리즈가 나와 있다. 그중에서도 <민나노 독학 일본어공부 - 초중급코스 1>는 3번째 단계로서 초급 코스를 완성한 사람들이 중급으로 가기 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그런 단계가 아닌가 싶다. 그래서 초급처럼 기초적인 문법적 설명은 나오지 않는다. 어느 정도 기본기가 바탕이 되어 있다고 보고 내용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자면, 먼저 각 과에서 배울 중요 핵심 문법이 먼저 소개되고, 그다음에는 이런 핵심 문법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본문 회화라고 볼 수 있는 회화문이 나온다.

회화문 바로 다음에는 각각의 문법적 설명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가 들어간다. 맨처음 설명한 문법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다양한 예문과 변형된 모습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상당히 자세하고 세부적으로 설명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에 대한 문법적 설명이 끝나고 나면, 배운 내용을 실제로 응용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연습문제를 제시한다. 보기문을 보여주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각 문항당 4개의 문제를 제공한다. 이러한 연습문제는 보통 7 문항 이상이 존재하기때문에 충분한 연습 시간을 갖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다음에는 회화에 좀 더 집중해서 간단한 대화문을 통해서 실질적인 대화를 해볼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회화랑 친해지기> 코너가 나온다.


이에 더 발전해서는 좀더 심층적인 회화가 가능하도록 비교적 긴 대화문이 나오고 여기서 핵심 문장들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에 따로 설명이 곁들여진다.

<민나노 독학 일본어공부 - 초중급코스 1>는 듣기와 쓰기 부분도 강조되고 있는데, 부록으로 첨가된 CD를 듣고 써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문법, 회화, 듣기, 쓰기와 같이 전 분야에 걸친 공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다.


총 2회에 걸쳐서 제공되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해서 책의 전/후반기를 다시 한번 되짚어 볼 수 있는 복습의 기회가 될 듯하다.

본책의 부록으로는 앞서 나온 문법 중에서 꼭 기억해 두어야 할 주요 문법들에 대해서 따로 정리해 두었다. 간략한 내용이기에 틈날때마다 암기하면 좋을 것 같다.

책의 내용이 녹음된 CD가 동봉되어 있고, 정답과 해설도 별도의 책자로 되어 있다. 그리고 포켓북에는 각과의 회화 고수되기와 중요 문형 및 문법이 따로 수록되어 있으며, 본책의 부록이기도 한 <주요문법 정리> 내용과 동사활용표가 실려져 있다.
초급을 공부하고 중급 단계로 넘어가기전에 뭔가 미흡하거나 다시 한번 공부하고 싶다는 분들에게 적절한 책이 아닌가 싶다. 그렇기에 책의 내용을 숙지한다면 초급은 확실히 마스터할 수 있을 듯 하며, 동시에 중급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