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 여우 발자국
조선희 지음 / 네오픽션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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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책을 선택하는 독자들에게 그 어떤 것들 중에서도 중요함을 차지한다. 물론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얘기는 달라지겠지만 제목에서는 작품 전체의 내용을 유추해 볼 수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전작인 <모던 팥쥐전>이 궁금해질 정도로 흥미로웠던 책이다. 작가의 상상력이 상당히 신선하며, 필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작품이 바로 <거기, 여우 발자국>이다. 이야기의 처음 도입부부터 글을 읽어 내려가는 것만으로도 왠지 스산한 분위기와 함께 기묘하고도 오싹한 느낌이 들게 하는 그런 책이기 때문이다.

 

간혹 이런 스릴러 비슷한 장르의 책도 이상하게 몰입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어렵게 쓰여진 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읽는 속도가 좀체로 나지 않는 책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오묘한 이야기의 구성으로 독자들로 하여금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 것 같다.

 

어느 것이 현실이고, 어느 것이 책 속의 이야기인지 솔직히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기는 순간까지도 모르겠다. 이런 열린 결말은 그 어떤 장르를 막론하고 내가 가장 싫어하는 부분인데, 이 책은 왠지 용서하고 싶다. 책속의 이야기를 불러낸다는 홍우필의 목소리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과연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으면서 현실에서도 존재한다면 그녀가 녹음한 테이프를 들어 보고 싶다는 마음까지 든다. 나와 소정, 동오형, 윤원, 사라까지. 사람이 아닌 동물의 발자국을 지닌 이야기속의 주인공일지도 모른다는 묘한 이야기이다.

여우 발자국을 따라가면 여우 발자국의 주인을 만날 수 있다는 전래 동화같은 그런 이야기의 모티브가 참으로 신선한 것만은 사실인 듯 하다.

 

이야기 곳곳에 숨겨져 있는 작가의 힌트같은 요소 요소들을 나중에 깨닫게 되었을 때 오싹한 마음이 든다. 지나치게 무섭지도, 어이없게 황당하지도 않지만 묘하게 오싹한 그런, 좀 특이한 그런 책인 것 같다.

 

현실(솔직히 어느 것이 현실이고 허구인지 아직도 모르겠지만)과 이야기의 연결 구도가 상당히 매끄럽게 잘 되어 있어서 이점 덕분에 현실과 이야기의 구분이 더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각각의 인물들이 가진 나름의 매력과 특징들이 이야기의 흐름에 더욱 적절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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