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ㅇ난감 - 상.중.하 세트
꼬마비.노마비 지음 / 애니북스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죄는 미워해도 사람은 미워하지 마라.'고 했고, 가해자에게도 인권이 있다고 말하고, 누구에게나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그 가해자로 인해 인생이 끝장나버린 피해자와 그 가족들 앞에서도 그렇게 당당히 말할 수 있을까?

 

세상을 살아가다 보니 내 일 아닌데도 열나게 하는 일도 많고, 분통터지게 하는 일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단지 같은 사람이라는, 같은 여자라는, 같은 부모라는, 같은 국민이라는 이름 앞에 생면부지의 사람과 그가 느낀 고통과 슬픔, 아픔을 함께 공감하고 위로해주고 싶을 때가 있더란 말이다.

 

그러면서 어이없을 정도록 억울한 일을 당한 그들을 볼 때마다 "저 죽일놈들을.." 하고 나도 모르게 내뱉을 때가 많다. 채 피워보지도 못하고 으스러져 간 왕따 학생, 폭행 피해의 자살학생, 성폭력 피해자들의 기사를 접할 때마다 무엇으로 저들의 목숨과 인생에 죄갚음을 할 것인가 하는 생각을 떠올린다.

 

그러면서 동시에 저런 인간 같지 않은 것들의 인권을 운운하면서 오히려 선처가 어쩌고 저쩌고 하면, 정말 시티헌터같은 정의의 사도라도 나타나서 단죄를 했으면 싶어질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서 나 아닌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을 했었나 보다. 그러니 저자가 <살인자ㅇ난감 >이란 책을 통해서 죽어 마땅한 인간들을 처단하고 나섰으니 말이다.

 

2011년 대한민국 컨텐츠 어워드 신인상을 수상했단다. 이 책이 말이다. 그럴만하다. 아마도 나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책의 내용에 공감을 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딘가에서 이 세상을 바라보고 있던 존재가 나타나 죽어 마땅한 인간들을 처단해주길 바라고 있지 않았을까? 비록 책에서이긴 했지만 그 속에 나오는 가해자이면서 동시에 피해자가 되었던 인간들의 죄목들을 살펴보면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그래서 난 그들이 불쌍해 보이지 않았다. 한편으로 인과응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게 이 책의 매력이라면 매력인 셈이다.

 

분통터지게 억울해도 어디 하소연 할 곳 없는, 소위 힘 없고 빽없는 사람들은 피해자이면서도 제대로 보호받지도 위로받지도 못하는 것이 어느새 현실이 되어 버린 요즘이다.

 

가해자가 오히려 큰소리치면서 그럴만 했다고 말하는 세상이고, 힘있는 자, 가진 자의 논리가 곧 진실이 되어버리는 세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작가의 글을 읽다보면 정말 기가 막히게 잘 썼다는 생각이 든다. 어쩜 그렇게 사건들이 하나같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지 감탄스러울 지경이다.

 

시대를 반영하고, 그래서 시대의 아픔과 현실을 공감하게 하는 진짜 작품을 오랜만에 만난 것 같아서 읽는 동안만이라도 속 시원한 시간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