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온다 리쿠 지음, 박수지 옮김 / 노블마인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큰 공포는 확실히 느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둘째 장을 읽어 가면서 부터 약간의 반전이 느꼈던 소설입니다. 그리고 가장 큰 특징은 읽으면 읽을 수록 왠지 모르게 내 주변을 자꾸만 둘러 보게 만드는 그런 소설입니다. "너무 무서워" 하는 그런 공포 소설은 분명히 아닙니다.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으스스한 느낌이 자꾸 드는 그런 책입니다. 전 간밤에 혼자서 식탁의자에 앉아서 조명등을 켜두고 읽어서인지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왠지 주변에 혹시... 하는 그런 마음에 자꾸만 뒤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은 밋밋하게 시작됩니다. 하지만 한 장이 끝나고 새로운 장이 시작되면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전의 이야기에서 언급된 인물이 이번 장에서는 주인공이 되어서 자신의 사연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소설의 주된 무대가 되는 곳은 언덕 위의 2층 집입니다. 일명 유령의 집입니다. 과거 이곳에 살았던 많은 사람들이 바로 이 집에서 살인이든 자살이든 어떤 형태로든 죽은 곳이여서 그들의 영혼이 깃들어 있는 곳이라고 알려진 곳입니다.

 

바로 이 유령의 집을 거쳐간 그래서 이제는 자신들도 유령이 되어 버린 사람이였던 그들의 사연이 소개되는 그런 책입니다. 즉, 이전 이야기에선 유령으로 등장하던 존재가 다음편에서는 살아 있던 사람으로서의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구성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이 유령은 살아 생전 어떤 사연을 간직하고 있을까하는 궁금증을 느끼게 합니다.

뭔가 사건이 일어날 것이라는 큰 기대감을 갖고 이 책을 본다면 다소 밋밋한 흐름에 실망을 하는 분들도 약간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하지만 읽는 순간 순간 자꾸만 내 뒤를, 그리고 내 주변을 돌아보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책이기도 합니다.

 

"두렵지 않았느냐고? 음, 나는 그런 건 신경쓰지 않고 살아. 세상에는 무서운 게 여려 가지 있지만 그중에 제일 무서운 건 살아 있는 인간이야. ... 살아 있는 인간은 나쁜 짓을 해도 죽은 인간들은 그렇지 않다고. 죽은 인간이 오히려 더 착하다고 하셨어."

 

결국 인간의 공포란 것도 미지의 존재에 대한 불확실성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내 마음 속의 생각들이 오히려 공포를 조장하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소설입니다. 책 속에서 그 집을 수리하러 온 목수가 말했듯이 말입니다.


그들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오히려 그들과의 관계를 틀어 버렸다는 생각이 들게 할 정도로 이 집을 구매한 여류작가는 유령들과 공존하면서 살아가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어쩌면 이 집은 그녀의 집 이전에 이미 그들이 수십년을 살아 온 곳이기에 그들의 집이기도 하니깐 말입니다. 그렇게 기존의 유령의 집을 소재로 한 소설과는 다르게 산 자과 죽은 자가 각자의 영역에서 서로의 생활을 방해하지 않은 채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바깥에서 바라보는 언덕 위의 집은 유령의 집일지 몰라도 함께 공존하는 그들에겐 그저 각자 자신의 집이 뿐이라는 기묘한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