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가 최고야 - 경기문화재단, 아침독서신문 선정, 경남교육청 책읽는경남 선정, 서울시 교육청, 유아독서연구소 바람그림책 2
이시즈 치히로 글, 야마무라 코지 그림, 엄혜숙 옮김 / 천개의바람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뭐든 못 먹어서 제발 아무거나 먹지 말라고 소리쳤는데, 본격적인 밥 먹기가 시작되면서는 제발 좀 가리지 말고 먹으라고 아이에게 한소리를 하는 엄마다.

특히 채소는 아무래도 잘 먹으려고 하지 않아서 볶음밥이나 카레 등과 같이 한그릇 음식일 때나 군말 않고 먹는다. 채소 안 먹으면 응가할 때 힘들다고 최후의 통첩(?)을 아들에게 날리지만 몇번이나 고생하고 그 직후는 좀 반응이 있다가 나중엔 도루묵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딱이다!" 싶었더랬다.
채소를 친근하게 그리고 싱싱하게 맛있게 보이도록 해서 먹게 해야 겠구나 싶었다.

 ← 앞표지
 ← 뒷표지

보시다시피 앞 뒷면으로 각종 채소들이 그려져 있다. 처음에 인터넷으로 봤을 땐 그림인가 싶었는데, 마치 색연필로 정물화를 그린듯한 느낌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림이 상당히 사실적이다. 각 채소들의 색깔과 특징들이 정말 잘 표현되어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이건 무슨 채소일까요?" 이러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영어로는?" 도 덧붙인다.
개중에는 아이가 알기엔 조금 어려운 채소들 - 아스파라거스, 샐러리, 파슬리, 순무, 누에콩 등이 나오기도 하지만 몇번 가르쳐주니 금방 외우는 것 같다.




이 책은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채소 달리기 대회가 주된 내용이다. 각종 채소들이 출발선에 서있는 모습에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가운데 나란히 서있는 연두색 채소가 바로 누에콩들이다.

이렇게 시작된 채소들의 달리기를 결승점에 도달하기까지 각종 채소들의 달리는 모습과 간단한 문장을 곁들여서 함께 나타내고 있다.



문장을 읽어 보면 알겠지만 책의 내용이 정말 간략하다. 이 책이 4~7세를 대상으로 한 이유인것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내용이 너무 없지 않나?" 하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어떤 채소 어떻게 하네. 뭐 이런 식의 내용이다. 아이의 수준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가 딱인가 싶기도 하고, 적은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그래도 그 내용 자체가 뭔가 아이가 채소를 맛있게 먹을 수 있게 하겠다는 출판사와 엄마인 나의 애초의 의도와는 많이 차이가 나는 게 아닌가 싶다.

전부 채소들이 달리는 이야기다. 여기서 과연 채소를 먹으면 맛있겠다라는 생각을 아이는 떠올릴 수 있을까? 그점이 가장 의문이고, 동시에 가장 아쉬웠다.

그나마 한가지 괜찮았던 점은 문장에서 의성어나 의태어가 다양하게 나와서 어휘를 배우는 연령대의 아이인 만큼 도움은 될 것 같다는 점이다.
 


그림 하나는 정말 기가 막히게 잘 그린 것 같다. 진짜 사실감 100%라고나 할까.
아무튼 달리기의 승자는 분명 나오긴 하는데, 전체적으로 내가 기대했던 내용은 확실히 아닌 것 같고, 아이로 하여금 책에 집중하도록 하는 부분도 약한 것 같다. 우리 아이는 오히려 그림 자체에 더 관심을 보이니 말이다.
채소와 친해질지도 잘 모르겠고. 더 나아가 아이가 이 책을 통해서 채소를 더 잘 먹게 되었다라든지, 더 잘 먹겠더라라는 말은 확답할 수 있는 수준의 내용은 확실히 아닌 것만은 확답할 수가 있겠다.

다음은 본책과 함께 온 구성품들이다.



채소 먹어야 건강하고 키도 많이 큰다는 연계적 교훈을 위해서 함께 동봉되어 온 키재기다.
책의 수준(4~7세)을 고려해서 51cm ~130cm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표면에는 다양한 채소들이 이름표를 달고 그려져 있다. "오늘 먹은 채소를 찾아보세요" 라는 문구도 적혀 있으니 채소를 먹고 아이와 맞추기 놀이를 통한 채소 이름 배우기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일기 마법사>의 별책부록인데 역시나 함께 동봉되어 왔다. 아이의 일기 지도법에 대해서 위의 별표 그려진 세가지 주제로 내용이 쓰여있다. 아이가 일기를 쓰는 나이라면 참고할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