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생활 다이어리 - 나만의 아지트를 꿈꾸는 청춘들을 위한 카툰 에세이
다카기 나오코 글.그림, 박승희 옮김 / 인디고(글담)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일러스트레이터인 저자의 독립생활에 대한 작지만 소소하고 솔직하면서도 적나라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여성들이라면 자기만의 싱글라이프를 꿈꿔 본적인 있을 것이다. 오롯이 나만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생활하고픈 마음이 내게도 있었다.
대학을 가게 되었을 때가 그랬고, 지금 아이들과 복닥거리는 요즘 또 한번 독립생활을 꿈꾸고 있다.

저자 역시도 졸업을 하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업으로 삼고자 마음 먹으면서 부모님과 가족들이 있는 고향집을 떠나 도쿄로 와서 난생 처음 독립생활을 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모두가 그렇듯 저자도 독립생활에 대한 로망을 갖고 집 구하기부터 시작해서 집 꾸미기, 실제 혼자서 생활하기 등등의 실질적인 이야기를 자신의 업이자 특기이기도 한 일러스트로 솔직하고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저자 자신의 생활담을 소개했듯이 이 책은 독립생활에 대한 비교적 현실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다. 보통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독립생활에 대한 로망을 저자도 물론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실제 집을 구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과 애로사항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독립생활이 결코 꿈과 로망으로만 존재하지 않는 현실적 문제들이 직면해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려 준다.

실제 저자는 8년 정도 전에 도쿄에서의 집을 구하고자 하지만 비싼 월세와 무직상태, 보증인이 필요한 여러 조건들로 인해서 도시에서는 적당한 집을 구하기가 어려워 도쿄 교외에서 독립생활을 시작한다.
현관에서 집안의 전체 모습이 보이는 이곳에서 첫 독립생활을 하게 되면서의 생활을 소개하고, 꿈을 안고 무작정 상경한 요즘의 젊은이들과 별반 다를 것 없는 아픈 청춘들의 모습을 이제는 추억처럼 코믹하게 그려내고 있다.
힘든 시절도 지나보니 다 추억이고, 때로는 그립다고들 하지만 실제 저자의 일러스트를 읽다보면 독립생활이라는 것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금전적인 어려움에서부터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혼자라는 것에 대한 외로움까지. 어디하나 만만한 것이 없다.
부모님의 울타리안에서 두분의 보호를 받던 때와는 달리 모든 책임을 자신이 져야하기에 더 그런지도 모른다.
이런 감정들과 현실적 문제들이 잘 나타나 있다. 저자 특유의 재치와 코믹으로 버무리고 있긴 하지만 한편으론 안쓰러워 보이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실제 촬영한 사진도 여러 페이지 나오는데, 비교적 저자는 요리를 잘 하는 것 같다. 보통 독립생활을 하게 되면 잘 안챙겨 먹거나 사먹는 것이 대부분인데, 저자는 의외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주, 잘 요리를 하는 것 같다. 사진들 속의 이미지는 저자가 만든 것들이다. 그리고 확실히 손재주가 있는 듯, 혼자서 DIY한 가구들도 제법 있는 듯 하다. 귀찮아서 힘들어서 안 할만도 한데 저자는 참 잘도 만들어서 사용하는 듯 하다. 아마도 저자의 성향이 이런 걸 좋아하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적어도 독립생활에 확실히 적합한 인물 같기도 하다.



책을 보면 이렇게 요리 레시피도 간간이 나온다. 저자가 정말 좋아한다는 여러 재료들을 이용한 요리들이다. 저자는 레몬을 좋아한단다. 단순히 요리로만 먹는 것이 아니라 생으로 먹는 것도 좋아한다고 하니 진정한 매니아다.




그림 하나하나가 전부 저자의 실제 삶들이다. 가감없이 모두 보여주는 것 같다. 독립생활이 좋다고 고집하지도 않고, 독립생활이 외롭고 힘들다고 부정만 하지도 않는다. 실제 자신이 살아 본, 살아오고 있는 부분들에서의 장단점을 솔직하게 얘기하고 있다. 저자의 다른 책들을 읽어 보지는 못했지만 이번을 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출간 된 적이 있다는 <150cm 라이프> 도 궁금해진다.
TV 속의 싱글 라이프는 대부분이 화려하다. 얼굴까지 비치는 대리석 바닥이 쫘악 깔린 고급 빌라에서 모든 전자제품을 빌트인으로 채우고, 넓은 거실창 앞에서 와인한잔 하는 라이프는 정말 지극히 일부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과연 그런 삶을 사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래서 이 책이 더 기발한지도 모르겠다. 독립생활을 꿈꾸는, 독립생활에 대한 로망을 가진 사람들에겐 너무 가혹할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헛된 꿈을 꾸게 하지는 않을 듯 하다. 꿈과 현실이 항상 같을 수만은 없듯이 현실 속에서 꿈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오늘도 고군분투 하는 저자의 모습을 통해서 꿈이 현실이 되는 생생한 과정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