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축 ㅣ 역사문화 발전소 5
박사언 지음, 박은화 그림 / 국일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역사문화 발전소 5의 주제는 건축이다.
책속에서는 무수한 건축 문화 유산 중에서 경복궁, 수원 화성, 평양성, 장수 향교, 해인사, 불국사, 추사 고택, 초가집, 광한루, 무령왕릉, 명동성당, 조선총독부, 예술의전당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으며, 부록편에서는 경복궁, 평양성, 소수서원, 경상감영, 불국사에 대한 이야기를 덧붙이고 있다.
각 건축 문화 유산에 대한 역사적 유래는 물론이고, 다양한 정보 전달까지 하고 있다.
특히 조선 왕실의 6백년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경복궁의 얘기에서는 역사적으로 안타깝고 개탄스러운 일인 명성황후의 시해 사건도 포함되어 있기에 역사 공부에도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그리고 건축 문화 유산이라는 특성상, 각 건축물의 유래와 역사는 물론 구조와 어떻게 지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도 알 수 있다.
또한 건축물이 사용된 용도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좀더 깊이있는 정보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인적으로 좋았던 점은 각 건물의 배치도와 문화재적 가치를 소개하는 부분은 우리의 문화를 제대로 알고자 하는 취지에 적합한 내용들이 아닌가 생각한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건축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화 형식을 택한 점은 눈여겨 볼 만한 하다.
곳곳에 첨부되어 있는 그림자료는 상당히 사실적이긴 하나, 사진 자료를 좀더 많이 첨부했더라면 아이들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고민을 해본다.
지금은 정말 역사속 자료에서나 볼 짐한 조선총독부에 대한 소개는 그 모습을 실제로 볼 기회를 잃은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너무 유명하고 동시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건축물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책 속에 나온 건축물을 위주로 역사 탐방 여행의 루트를 만들어서 아이들과 글이 아닌 눈으로 만나는 시간을 갖는다면 좋은 공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