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지혜 역사문화 발전소 6
장수하늘소 지음, 이진우 그림 / 국일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문화 발전소 6는 고전의 지혜편이다.

이 책에서는 고전문학의 찬란한 유산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 쓰여졌지만 현대에도 그 문학적 가치와 역사,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왕오천축국전, 계원필경, 삼국유사, 용비어천가, 금오신화, 난중일기, 동의보감, 홍길동전, 구운몽, 열하일기, 목민심서, 자산어보, 지봉유설, 춘향전, 흥부전, 토끼전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커가면서 교과서 곳곳에서 만나게 될 고전문학들을 미리보기한다고 보면 좋겠다.

책의 구성과 내용을 들여다 보자면, 먼저 각 고전문학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나 그 작품의 내용이 동화책과 같은 느낌으로 소개되고 있다. 그 다음엔 <재밌는 정보 가득!>이라는 코너를 통해서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싣고 있다.

그 작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이나 문화적 가치, 또는 작품의 저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오고 있는 셈이다.

그 다음엔 만화를 통해서 다시 한번 해당 작품에 대한 추가 소개가 이어진다.

방대한 양에 비해 그 내용이 다소 빈약하다 여길 수도 있으나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자세히 배울 것을 생각하면 이 정도의 수준도 나쁘지는 않다고 여겨진다.

더군다나 고전작품을 아이들에게 전부 이해시키기엔 아이들이 입장도 고려해야 하니 말이다.

아이들이 평소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통해서 또는 어린이용 TV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만나본 흥부전, 토끼전과 같은 고전작품에서부터, 용비어천가나 왕오천축국전과 같은 비교적 수준이 높은 고전작품까지 그 내용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에 답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국어 과목에 대한 선행 학습까지는 아니더라도 미래에 접했을 때 처음 만나는 낯설음을 조금이나마 상쇄시켜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