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음식 역사문화 발전소 9
장수하늘소 지음, 조우영 그림 / 국일아이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문화 발전소 9는 우리 음식에 관한 이야기다.

 

개인적으로 가장 한국적인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시리즈가 아닌가 생각한다.

최근 한식의 세계화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한류 문화의 활성화로 인해서 한식도 세계 속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

이 책속에는 다양한 우리 음식들 중에서도 밥, 김치, 떡, 국수, 죽, 국, 된장과 간장, 젓갈, 나물, 콩, 절기 음식, 보양음식, 궁중음식, 한과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특히 김치, 떡, 죽, 된장과 간장, 젓갈, 궁중음식, 한과 등은 무엇보다 한국적인 느낌이 강한 음식이다.

 

각 음식에 대한 유래나 역사를 포함해서 그 음식과 관련한 재밌는 한국만의 특이한 문화를 소개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국수의 경우 보통 "국수 언제 먹게 해 줄래?" 와 같은 말들은 한국에서만 가능한 말들이기 때문이다.

처음 각 음식에 대한 동화의 형식으로 내용을 선보인 다음 <재밌는 정보 가득!>을 통해서 역사적 자료와 문화적 자료들을 담고 있다. 또한 마지막은 각 음식에 대한 특징적인 정보를 만화로 총정리해주는 구성이다.

 

특히 이번 <역사문화 발전소 9 - 우리 음식>에서는 그동안 국내외에서 논란이 일기도 한 우리나라의 보양음식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어서 읽어 볼만한 가치가 더욱 있었다.

무조건적으로 혐오감을 가지기 보다는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이해하면서 보양음식 문화도 함께 알아가는 것이 올바른 문화인의 자세라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요즘은 일상적으로 접하기 힘든 궁중음식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어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좋은 정보 습득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궁중음식이라는 큰 타이틀 아래 궁중 음식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내용은 확실히 흥미롭게 다가 왔다.

 

각 나라마다 그 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나라 역시도 마찬가지다. 김치, 발효음식 등과 같이 우리 음식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바 앞으로 좀더 세계인의 입맛에 어울리도록 개발해서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먼저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들에 대한 정보를 우리가 먼저 알고, 공부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