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일아이] 역사문화 발전소 10권 세트 - 2011년 개정 교과과정에 맞춰 국일아이에서 펴낸 역사문화 시리즈~!
국일아이 / 2000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최근의 아동 도서의 큰 트렌드를 보자면 만화식으로, 또는 그림책이나 동화책으로 정보와 지식을 우리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문화 발전소 시리즈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

총 열가지의 역사문화적 주제를 통해서 각 주제에 해당하는 소재들을 자세히, 하지만 재밌게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선 왕실, 국보&보물, 우리 전통 놀이, 전통 시장, 건축, 고전의 지혜, 명절, 전통 의례, 우리 음식, 훌륭한 여성이라는 주제가 바로 그 내용이다.

 

각 주제에 대한 내용을 들여다 보자면 먼저 동화나 그림책 같은 이야기로 역사적 유래나 사실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 다음 이번에 주제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자료들의 정보를 정리해 놓은 <재미있는 정보 가득!>이란 코너가 곧이어 나온다.

이 부분에서는 이 책이 역사문화 장르라는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 사실에 근거한 역사적 자료나 객관화된 자료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이 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사실 앞부분에서 나온 이야기 형식도 재밌지만 이 부분에서도 부분적으로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끌고 충족시켜 줄만한 재밌는 정보가 가득하기에 마음에 든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앞선 내용들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라는 수단으로 다시 한번 복습하는 차원에서 정리를 해두고 있다.

처음엔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위해 동화나 그림책 형식, 그 다음에 충분한 정보 전달 코너, 마지막의 만화를 통한 총정리 식으로 지식 정보 전달과 재미를 동시에 잡고자 한다.

 

전반적으로 이 책에 대해서 아쉬운 점이라면 역사문화 장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각 내용에 해당하는 역사적 자료를 그림보다는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 본다.



그리고 함께 첨부된 <친구 몰래 보는 공부 비법> 이라는 책은 공부비법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이며, 충분히 따라서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얘기들이 나온다. 이 책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