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류시화 지음 / 열림원 / 199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잔잔한 호수같은 한권의 책이다.

많은 여행자들이 꿈꾸는 여행지가 인도이다. 갠지스 문명의 탄생이 아직도 살아 숨쉬고, 여전히 사람들의 인식에는 사회적 신분제도가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인도라고 하면 힌두교의 나라, 타지마할이 있는 곳, 갠지스강 등등이 떠오른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인도를 여행하면서 만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꾸밈없고, 계산없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아직도 이런 곳이 있을까 싶기도 하고, 여전히 그런 마음들을 간직한 채 남아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하는 책이였다.

책에서 보여지는 모습들이 지금은 어떻게 변했을지 알 수 없으나 책을 통해서 보여지는 인도의 모습은 참으로 명상가의 여행지구나 싶다. 그리고 그곳의 사람들이 오히려 명상가인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했다.

인도라는 나라의 특성 때문일까 그들이 하는 말 하나 하나 행동 하나 하나 범상치 않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아니면 저자가 운 좋게도 그런 사람들만 만났거나...

아직도 갠지스 강에서는 삶과 죽음이 공존하고 있다. 다른 이들의 눈에는 특이할 수도 있는 그 모습이 그들에겐 전통이자 일상이기도 하다.  그래도 솔직히 난 그냥 이 책으로 인도 여행은 만족하고 싶다.

내 나이가 더 많이 들어서 삶과 인생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면 또 모르겠다. 저자처럼 배낭하나 짊어지고 그들의 삶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용기가 생기는 그날이 온다면 가능할지도...

 

"그대에게 세 가지 만트라를 전수시켜 주기 위해서 왔다. 이 세가지 만트라를 기억한다면 그대는 다른 누구도 스승으로 섬길 필요가 없다. 그대의 가장 완벽한 스승은 그대 자신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첫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너 자신에게 정직하라. 세상 모든 사람과 타협할지라도 너 자신과 타협하지는 말라. 그러면 누구도 그대를 지배하지 못할 것이다. 둘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기쁜 일이나 슬픈 일이 찾아오면 그것들 또한 머지않아 사라질 것임을 명심하라.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음을 기억하라. 그러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해도 넌 마음의 평화를 잃지 않을 것이다. 셋째 만트라는 이것이다. 누가 너에게 도움을 청하러 오거든 신이 도와줄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마치 신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네가 나서서 도우라."

- 싯다 바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