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유생들의 나날 2 - 개정판
정은궐 지음 / 파란(파란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부에서는 TV 드라마를 통해서 잘 그려진 바대로 요즘으로 치면 체육대회와 같은 행사가 행해진다. 유생들의 행사에 임금이 행차하고, 기생들이 오면서 흥은 돋구어진 반면 윤희의 간은 조마조마해지기도 한다.

또한 윤희와 선준, 재신을 둘러싼 서로의 감정들이 보이지 않게 오고 가면서 이야기는 점점 더 흥미로워진다.

거기다가 구용하까지 가담하면서 윤희의 아슬아슬한 성균관 생활은 점점 그 끝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선준에게 마음이 있으나 남자인 모습이여서 한없이 서글픈 윤희와 윤희에게 끌리는 마음을 알고 자신이 남색인 것인가에 더욱 괴로운 선준이다. 그리고 윤희의 정체를 알게된 재신은 윤희에게 향하는 마음과 윤희가 선준을 바라보는 마음사이에서 힘들고, 그런 모든 상황을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구용하는 지금 이 상황이 흥미로우면서도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

유생들의 물놀이에서 윤희의 정체를 알고, 서로의 마음을 통하게 된 윤희와 선준은 장래를 약속하게 된다.

결국 드라마와는 달리 책에서는 윤희와의 관계를 인정받기 위해서 선준은 과거 급제를 아버지와 약속하게 되고, 이를 이루어냄으로써 둘은 사랑은 결실을 맺게 된다.

한편 윤희는 과거만 치르면 지방으로 발령받아 아무 문제없이 살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왕의 성은으로 말미암아 규장각에 입성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된다.

규장각에서의 생활이 기대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느낀 점은 작가가 참 많이 조사를 했구나 싶었다. 이런 시대적 배경의 글을 쓰기 위해 애쓴 저자의 노력이 보이기 때문이다. 그 시대 당시의 과거제도도 그렇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바로 성균관이란 곳에 대해서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수면위로 끌어 올렸다는 것이다.

어쨌든 그 당시의 성균관에서의 예법이나 생활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는 점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