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JLPT 한권으로 합격하기 N1 新JLPT 한권으로 합격하기
신JLPT연구모임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출판사들은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 디자인이나 구성에서도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다.
특히 그냥 읽는 책이 아닌, 학습서인 경우에는 출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학습에 편리함을 도모하기도 한다.
<新 일본어능력시험 한권으로 합격하기 N1>는 전 4권으로 분권이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한 파트를 휴대하면서 공부하기 편하게 만들어 두었다.
전공서적 정도의 크기와 무게를 생각할 때 참 좋은 것 같다.



이 책의 앞부분에는 전체 과목에 해당하는 학습 스케줄이 있다.
출판사의 권고 사항이긴 하지만 학습 계획표 작성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겐 나름 유용할 것 같다.
15일 완성본과 30일 완성본 두가지 버전이다.


먼저 첫번째 과목이기도 한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부분을 들여다 보자.
 

문자·어휘 과목은 전체 시험에서 문제 1~4까지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해당 문제들에 대해 문제 요령 및 포인트를 시작으로 해서 총 3단계(기초부터 튼튼히 → 익히기 문제 → 실전 문제)에 걸쳐서 학습이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엔 모든 단계를 종합문제로 풀어 볼 수 있도록 하여 복습을 효과를 높힌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각 문제별 유형에 따라 포인트를 한번 짚어 주고, 이를 통해서 학습 요령과 나름의 문제 풀이 요령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각 문제에 해당하는 핵심적인 학습 내용을 간략하지만 충실하게 담고 있다.




기초 문제와 익히기 문제는 정답과 해석이 문제의 하단에 바로 제시되어 있다. 문제가 어휘 분야인 만큼 문장에 대한 별도의 문법적 설명은 없다.





그나마 실전 문제는 따로 정답과 해설 페이지를 만들어서 각 문장에 대한 답과 어휘설명과 해설이 이어진다.

끝으로 문자·어휘 과목을 최종 점검해 볼 수 있는 종합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문법에 대한 구성도 앞선 문자·어휘 과목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겠다.




독해 과목은 문제 8~13까지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각 문제의 유형, 요령이나 포인트 등에 대해서 실제 문제를 통해 설명을 하고 있다.
단순한 이론적 설명이 아니라 실제 문제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이해력에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독해 역시도 이론적 설명 다음엔 기초 문제, 실전 문제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종합 문제를 통해서 마무리를 하고 있다.




청해 과목에서는 크게 세가지 내용을 다룬다.
먼저 발음이다. 제대로 된 발음은 청해 문제와 직결되기에 중요 발음에 대해 다시 한번 요약 정리가 이루어진다.
두번째는 청해 문제에 자주 나오는 11가지 표현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세번째는 즉시응답에 나오는 다양한 표현을 소개함으로써 외워두면 좋은 몇가지 표현들이 나온다.
 




총 3과목에 걸친 각 파트별 공부가 끝났을 때 최종적으로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1회분의 실전 모의 테스트가 수록되어 있다.
모의고사 다음엔 바로 정답과 해설을 실어 두어 독학을 하는데도 별 무리가 없도록 해 두었다.




책의 끝 표지에는 청해 파트와 실전 모의 테스트 부분에 대한 녹음이 되어 있는 MP3 CD가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MP3 CD 뒤에는 스피드 체크북이 살포시 숨어 있다.
그 내용을 들여다 보면, '중요 어휘 및 핵심 문법을 단시간에 체크할 수 있는 소책' 라고 되어 있다.
실제 이동시나 시험장을 갈 때 휴대해도 좋을 듯 싶다.

어떤 책이든지 간에 제1 비법은 학습자가 그 학습서를 끝까지 열심히 공부하는 것일 테다.
하지만 우후죽순으로 쏟아져 나오는 서점가에서 그 학습서를 골라 내기란 쉽지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렇듯 일본어를 집중적으로 연구해 온 출판사의 양질의 책을 고르는 것이 한 방편이 되리라 여겨진다.
다른 기본서나 학습서들로 공부를 한 다음 최종 마무리 모의고사를 택하기 전 확인 학습의 의미로 이 책을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