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위의 인문학 - 현장의 인문학, 생활 속의 인문학 캠페인
구효서 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2010년 3월부터 인문학을 '일상생활 속에 심고, 대중과 인문학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취지로 시작된 '길 위의 인문학' 은 인문학의 학문적 뼈대인 역사 · 문학 · 철학을 전공한 학자와 문인, 대중이 함께 매월 두 차례 우리 역사 속의 주요 인물들의 삶의 현장을 답하하고 서로 체험을 교감하는, 국내 처음으로 시도된 인문학 대중화 사업이었다. 이 책은 그동안 진행된 강의와 답사의 결과물이다.(p.4)

인문학이라고 하면 학자나 그 분야 전문가나 특히 인문학에 관심있는 사람들만 접하는 장르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는 인문학이라는 학문분야의 특성상 기본 지식이 없으면 왠지 그 내용이 어려울 것이고, 막상 읽으려고 하면 따분하고 고루하며, 지루할 것이라는 동시에 이해하기 어렵기까지 할 것이라는 편견아닌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 지성의 상징이기도 했던 인문학 분야가 현대로 넘어 오면서 소외된 것은 대중의 욕구가 좀더 시각적이고 쾌락적이며, 흥미위주로 변한 탓도 있겠지만, 고장난명(孤掌難鳴)이라고 어디 이것이 변절한(?) 대중의 탓만 할 수 있겠는가?
인문학에 대한 대중의 접근이 사실 어려운 것도 한 몫을 차지하고 있을 터이다.
그러던 차에  '길 위의 인문학' 이 가지는 '일상생활 속에 심고, 대중과 인문학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이라는 취지는 제고가치가 있는 훌륭한 시도가 아닌가 싶다.
인문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인문학을 알아가는 과정이라니 얼마나 기대되겠는가?
만약 모임의 이름이 인문학의 길이였다면, 그 느낌은 상당히 다를 것이다. 인문학의 길이라면 왠지 인문학에 대한 학자적인 탐구가 주 목표가 될 듯한 그냥 주입식의 전공 강의이겠지만, '길 위의 인문학' 이라니, 인문학을 배우기 위해 실제 답사와 탐방을 한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이 책은 내용상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1부 <사람의 자취를 따라 더나는 길 위의 인문학> 은 이 책의 공동저자 6명이 각자 한명씩의 조선시대 대문인들을 맡아서 책임지고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는 형식이다.
바로 퇴계 이황, 남명 조식, 추사 김정희, 다산 정약용, 김이재, 허균이 그 주인공이다.
이 책은 단순히 6명의 대문인에 대한 전기적인 요약본이 아니다.
그들이 살고자 삶의 이상에 대해, 그리고 그들이 추구하고자 했던 학문적 이상향과 함께, 그 학문을 도구 삼아 이루고자 했던 이상적인 세상에 대한 자세한 보고이다.
그들의 이상은 그들이 쓴 책들이나 서간, 동료학자, 제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표현하고 있다.
책 속에서 우리들이 알고 있는 친근한 글도 만날 수 있고, 덧붙여 그외에도 대문인들의 다양한 작품을 만난 수도 있으며, 그들과 연관된 타국, 타문인들의 글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책이 여타 인문학서와 다른 점은 바로 이렇게 그 문인들의 작품이나, 인생관, 세계관, 학문관 등과 함께 소소한 에피소드들을 소개함으로써 기존의 인문학서들이 갖고 있는 지나친 학문적 고찰과 분석을 피하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 위에 소개된 6명은 우리나라 인문학의 근간이 됨직한 놀라운 업적을 남기신 분들이다. 하지만 일반 대중이 모두가 인문학자가 될 것이 아니라면, 그렇게 상세히, 학문적으로 설명하지 말고, '길 위의 인문학' 처럼 재미를 덧씌워 인문학을 소개하는 새로운 방법도 충분히 고려 대상이 될만한 것이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문인은 이이화 작가가 소개한 남존여비 사회의 세 여성과 불우한 사람들의 벗, 허균 이였다.
나머지 문인들은 다른 책들에서 소개된 것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많이 접할 수 있는 분들이지만 이 파트는 개인적으로 접할 기회가 적어서 인지 재밌게 있었다.
남존여비가 지배하는 시대에 태어나 글을 배우고 글을 아는 여자로 살아야 했던 그들의 삶을 짧게나마 재조명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2부 <역사의 흔적을 따라 떠나는 길 위의 인문학> 에서는 공동저자인 나머지 6명이 서울성곽, 강화도, 남한산성, 강릉, 금강, 양동마을 에 대한 답사나 기행문같은 형식으로 소개하고 있다.
그 내용을 보면 각 지역별 지역명의 유래와 옛모습, 그 지역의 변천과정과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 그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들과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역사, 지리, 생활모습, 풍속 등 전분야 걸친 다양한 모습들이 소개된다.
그런데 2부에서 느낀 점이라면 마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것이다.
1부는 아무래도우리에게도 친숙한 6명의 대문호를 직접적으로 소개하고 있어서 인문학이라는 주제어와의 연관성을 찾기에 어색함이 없었지만, 2부는 문화적, 역사적 가치가 있는 지역 소개인지라 다소 인문학과는 연결이 쉽지 않은 것 같다.
평소 내가 생각하는 인문학이라는 개념이 1부에서 소개된 느낌인지라 더욱 그런지도 모르겠다.
역사, 지리, 풍속 등도 분명 인문학이라는 장르에 포함되는 것이니 전혀 아니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아무튼 내가 느끼기엔 왠지 한편의 역사적 명승지 탐방 같은 느낌이 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전체적으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있긴하지만 인문학이라는 공통된 주제어로 묶어 볼 때 1부는 학자 중심적인 접근이며, 2부는 좀 더 현장 중심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 우리가 평소 알고 있던 인문학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서 좀더 친근하게 다가오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점에서는 가히 칭찬할 만하다.

그 어떤 장르 보다도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삶과 인생의 초석이 될 수 있고,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이를 통해 재정비하며, 과거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장르가 바로 넓은 의미에서의 인문학일 것이다.
아마 '길 위의 인문학' 이 추구하는 바도 인문학을 통해서 이전까지의 상명하달식의 배움이 아니라 인문학에 대한 친근한 접근을 통한 진정한 삶의 교훈과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길은 무엇일까? 집 앞에는 골목길이 있꼬, 골목길이 만나 동네길이 된다. 또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는 한 길이 있다. 그래서 길은 소통이다. 길은 인간이 만든 것이고,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며, 목표를 향해 걸어가야 할 과정이다. 또 길은 하늘이 우리에게 부여한 착한 본성을 해치지 않고 본성대로 살아가야 하는 삶의 방식이다.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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