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는 어떻게 세상을 요리할까? - 소셜 디자이너 박원순의 영국 사회혁신 리포트
박원순 지음 / 이매진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통해서 쇼설 디자이너(Social Designner)이라는 개념을 처음 들어 보았다.
쇼설 디자이너란 사회를 좀 더 살기 좋게 디자인 한다는 것이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국민들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
책 속에서 저자는 지역의 사회적 기업들이 활성화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의 경제흐름을 보자면, 우리나라는 국가 차원에서 복지예산을 줄이려고 하는 경향이 거세어 지고 있다. 과거 '요람에서 무덤까지' 라는 모토를 가지고 국민의 복지 정책에 총력을 기울였던 유럽의 많은 국가들도 현재에 와서는 그 복지 정책에 오히려 발목 잡힌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기존의 복지 정책을 줄이는 것만이 능사가 아님을 안다.
정부는 예산이 부족해서 복지부분의 과다한 지출을 줄인다고 하지만 곳곳에서 세금이 낭비되는 사례 또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그건 아마도 적재적소에 예산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활성화되어서 진정 그 지역의 주민들이 필요로하고, 주민들에게 필요하며, 적합한 예산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가 그런 차원에서 본보기로 들고 있는 나라가 영국이다.
이 글은 저자가 실제 영국에 일정기간 거주하면서 직접 발로 뛰어서 인터뷰하고 조사한 영국 각처의 다양한, 지역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보고서 형식이다.
글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실로 놀라울 만큼의 다양한 단체가 존재한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이러한 다양한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지역을 가장 잘 알고 그 분야에 대해서 가장 잘 알며,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그런 필요에 의해서 사회적 기업들을 설립 & 운영하는 것이다.
실제 소개된 단체들을 보면 청소년, 노인, 노숙인, 장애인, 약물 중독자, 일반 시민 등등 수혜 대상은 정말 다양하다.
그리고 그 대상과 지역적 특성에 맞게 특성화 되어 있어서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가 결코 채워줄 수 없는 부분들을 대신하거나 더 뛰어나게 수행하고 있는 단체들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그 각 지역의 사회적 기업 설립자들의 생각을 인터뷰한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 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그 지역 주민의 수요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기에 정부는 해결해 줄 수 없는 부분을 그 사회적 기업에 위임하거나 전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이 글을 읽으면서 가장 놀랐웠던 부분들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그리고 주민, 지역의 사회적 기업들이 공존 공영의 체계로 파트너십을 유지하면서 긴밀하게 서로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서로의 이권이나 정부부처의 권위주의, 특히 공무원들의 자태들을 볼 때 결코 실현되기 힘든 일들이 영국에서는 실행되는 것이다.
물론 영국도 처음부터는 쉽지 않았을 것이고, 현재도 정부 자금에 대한 의존도 등에 대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긴 하지만 전적으로 정부 서비스에만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실정을 고려해 볼 때 놀랍기 그지 없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기업들의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볼 때 그 발상의 자유가 부럽기까지 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런 비영리 단체가 유명해질 경우 그 단체의 수장이 정치 입문으로 나아가기도 하는데, 영국의 경우는 대부분이 자신이 설립한 단체에 자신의 모든 열정과 역량을 투자하는 것 또한 대단케 생각되었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왜 이런 단체가 없을까? 우리나라 정부는 왜 이런 배포가 없으며, 우리나라는 왜 이런 시도가 일어나지 않을까하는 근본적인 생각까지 해 보았다.
케이블을 통해서 제이미'키친이라는 요리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영국의 금발 남자 요리사가 나와서 정말 자연주의적인 요리를 선보인다.
이 분은 최근 초등학생들의 학교 급식을 건강식처럼 변화하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몇년 전에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까지 받았던 걸로 안다.
이 책에서도 제이미의 사례가 나온다.
이 책의 제목에 올리브가 들어간 이유가 그 제이미가 바로 제이미 올리버이기 때문이다.
제이미는 요리를 통해서 불우한 청소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사회적 기업, '피프틴(Fif의 teen:재단이자 레스토랑)' 을 설립했던 것이다.
이렇게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커리어와 자신만의 장점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작게는 그런 혜택을 받은 개인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그 지역 사회를 개혁하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영국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다양한 개인들의 역량과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 거기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해당 공무원들의 협조와 지원까지 정말 놀라운 하모니의 결정체이다.
우리나라 정부나 사회 공헌 단체들에서 영국의 사회적 기업들의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이를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절히 적용할 수 있기를 고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