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섬을 품다 - 섬은 우리들 사랑의 약속
박상건 지음 / 이지북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이 책을 보면서 이 시구가 떠올랐다.
섬은 다른 내륙을 여행하는 것과는 왠지 다른 차원처럼 느껴진다.
요즘은 접근성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섬의 특성상 대부분이 배를 타고 내륙에서 다시 들어 가야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시인이자, 섬 전문가다.
그런 섬 전문가가 추천하는 섬들이니 섬에 문외한이 우리들도 충분히 그 매력을 느낄만한 곳들이 많다.
저자가 직접 여행한 모습을 카메라에 담고 카메라에 담긴 풍경을 글로써 표현하고 있다.
먼저 소개된 섬들을 보면 크게 동해, 서해 남해, 제주를 중심으로 분류해서 소개한다.
각각의 섬들에겐 시인이 저자가 붙여준 나름의 닉네임 같은 수식어가 붙어 있다.

첫번째, 슬프도록 아름다운 동해 에는 대진항, 화진포, 속초항, 묵호항, 주문지, 죽변항, 후포항, 강구항, 구룡포항, 호미곶, 울릉도, 간절곶, 영도등대, 가덕도가 속해 있다.

두번째, 신비로운 생명이 숨 쉬는 서해 에는 강화도, 석모도, 용유도, 대부도, 제부도, 팔미도, 자월도, 덕적도, 이작도, 백령도, 영목항, 원산도, 웅도, 무창포가 속해 있다.

세번째, 하늘을 닮은 바다가 일렁이는 남해 에는 압해도, 흑산도, 홍도, 완도, 소안도, 마량포구, 삼천포, 사량도, 욕지도가 속해 있다.

마지막, 바람이 머무는 제주 에는 제주도 산지등대, 우도, 마라도가 속해 있다.

저자가 소개한 섬들과 항구들 중에서는 평소 우리가 많이 들어보고, 각종 매스컴들을 통해서 알려진 섬들도 많다. 하지만 개중에는 이름도 생소한 섬들도 있다.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저자를 따라서 함께 여행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저자가 여행한 곳을 마치 그리듯이 말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각 장소에 대해서는 사진과 함께 여행 에세이 특유의 감상을 곁들인 지역 소개가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소개하는 장소들만이 아니라, 자칫 지나치기 쉬운 소소한 것들도 함께 소개한다.
그리고 섬에 대한 소개 뒤에는 그 섬 주변에 가볼만한 관광지나, 명소 등을 알려주는 자그마한 지도를 함께 실어 두어서 그 지역 근방을 함께 여행하고자 하는 여행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될 듯하다.
그리고 지도 다음엔 여행정보란에 그 지역의 특징들과 따로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함과 동시에, 그 섬에 갈 수 있는 다양한 교통편을 상세히(지도처럼 구간별 설명을 해두었음)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더 많은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 지역에 대해 문의할 수 있는 곳도 친절히 소개한다.
덧붙여 간간히 해당지역에 대한 재밌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에 책을 보는 재미가 상당히 쏠쏠하다.
책의 말미에는 '한 눈에 보는 섬 지도'를 실어 두었으며, 저자가 친철하게 7개의 테마별로 어울린다고 추천하는 BEST 4 섬들을 따로 소개하고 있어서 섬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은 자신들의 여행 테마에 맞워서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도 상당히 좋을 듯 하다.
게다가 마지막으로는 안전하고 편안하게 섬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섬 여행시의 상식과 준비물에 대한 코멘트도 있다.
지금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저자가 추천하는 섬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