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JLPT 한권으로 합격하기 N2 新JLPT 한권으로 합격하기
신JLPT연구모임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먼저 책 디자인에 대해 말하자면, 책은 표지에 적힌 문구처럼 "따로 분리해서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분리하는 것도 책을 좌우 180˚로 펼치기만해도 보시는 바와 같이 손쉽게, 그리고 깔끔하게 분리됩니다.
그래서 무겁게 다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본인이 칼들고 잘라서 따로 제본하지 않아도 마치 원래 한권의 책들이였던 것 처럼 보기도 좋습니다.

책을 분리한 후 4권으로 나누어진 책들입니다.
2급의 과목에 맞게 언어지식(문자 · 어휘/문법), 독해, 청해, 마지막으로 실전모의테스트 및 해설 4권입니다.

먼저 제1권인 언어지식(문자 · 어휘/문법) 을 살펴보자.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간략하게 新일본어능력시험에 대한 소개, 여기에 2급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전체적인 내용 소개와 본 교재의 학습방법이 나온다.


언어지식(문자 · 어휘/문법) 은 다시 언어지식(문자 · 어휘)  언어지식(문법)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전체적인 책의 내용은 N2급의 과목에 따른 문제 순서(문제 유형)대로 나오고 있다.
그리고 각 과목은 다시 Step 1 기초부터 튼튼히, Step 2 익히기 문제, Step3 실전 문제의 세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언어지식(문자 · 어휘) 는 Step 1에서
문제1,2 한자읽기,한자쓰기(기초문제포함)
문제3 어형성(기초문제포함)
문제4 문맥규정(기초문제포함)
문제5 유의어찾기(기초문제포함)
문제6 용법(기초문제포함)
문제 1~6까지의 기본적인 공부 내용(핵심 요약 정리 정도라고 하겠다)을 소개한다.
그리고 각 공부 내용 다음에는 기초 문제를 통한 복습을 다지는 시간이 나온다.


Step 2에서는 문제1~6까지의 익히기 문제가 다시 나온다.
그러면서 두번째 복습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Step 1, 2가 끝나면 실전문제가 바로 다음에 나와서 앞선 내용을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는 체제여서 충분한 복습이 가능하다.


언어지식(문법) 내용은 Step 1에서
1.조사
2.부사
3.접속사
4.수수표현
5.수동
6.사역
7.사역수동
8.N2기능어
9.경어
에 맞춰서 내용이 요약되어 있으며, 동시에 기초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다시 Step 2에서는 문제 7~9까지의 익히기 문제가 나오며, Step 3 실전문제가 반복된다.


독해 의 Step 1에서는
1.문장을 익는 스킬을 습득하자
2.다양한 토픽의 문장
3.독해에 꼭 필요할 문장
에 대한 주제로 내용이 들어 있다.


그리고 Step 2에서는 문제 10~14에  이르는 익히기 문제가 나오고, 다시 Step 3에서는 실전 문제가 나오는 형식이다.




마지막 과목인 청해 파트를 소개하자면, Step 1에서는
1.발음
2.테마별 듣기 연습
3.청해에 자주 나오는 표현
4.시험에 잘 나오는 경어 표현
4가지의 주제로 내용을 설명한다.

Step 2 에서는 문제 1~5까지의 익히기 문제가 나온다.



Step 3에서는 역시 실전 문제가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은 부록과 같은 의미로 실전모의 테스트 문제가 실제 N2의 시험 형식으로 실려 있다.



전체적으로 Step 1을 통해서 각 과목에 대한 핵심 내용을 요약(기초문제 포함)하여 보여 준 다음 각 문제 유형에 해당하는 익히기 문제를 통해 2번째 복습을 할 수 있으며, 여기에 굳히기로 실전 문제를 통해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최종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N2 시험에 대비한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각 과목별 핵심요약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각각의 문제들에 대해서도 자세한 풀이가 곁들여져 있어서 독학용으로 결코 힘들지 않을 것 같다.
각 문제별 새로운 어휘나, 다소 어렵다고 여겨지는 어휘는 따로 정리를 해두었으며, 내용 설명이나 문제 해설시 독해도 충실히 해 두어서 독학용으로는 강추한다.

그리고 여담이긴 하지만 책의 옆면을 보면 색인 표시가 되어 있어서 따로 표시를 하지 않아도 쉽게 찾을 수 있다.
각 내용이 해당하는 부분은 다른 색인 부분과 달리 약간 더 색인 색깔이 진하게 표시되어 있다.
또한 각 문제유형별 문제요령과 포인트, 학습요령을 제시함으로써 작지만 세심하게 신경 쓴 노력이 엿보인다.
각 문제 유형에 담긴 문제의 수도 결코 적은 수준이 아니며, 그 내용은 결코 부실하지 않다.
시험대비를 위해 모의고사를 풀이를 하기 전 新 일본어능력시험 한권으로 합격하기 N2 통해서 최종적으로 점검을 한번 해보는 것이 자신의 실력을 곧바로 모의고사로 체크하는 것보다 나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