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디를 이기는 한마디
장원철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만 보고서는 그 내용이 명언같은 그런 것이 줄 알았다.
하지만 내용을 보면 전혀 그렇지가 않다.
우리가 평소에 너무나 잘 사용하는, 어쩌면 너무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는 그런 지극히 평범한 한 마디들이 나온다.
그리고 그런 한마디로 인해서 듣는 상대방이 얼마나 자존감에 상처를 받고 마음을 다치는 지에 대한 이야기다.
이 글은 대중을 향한 거창한 화술법과 스피치에 대한 얘기가 아니다.
오히려 우리가 실생활에서 매일 얼굴을 맞대고 사는 가족간에(부부, 부모자식, 형재 등), 친인척간에, 이웃간에, 그리고 학교, 사회, 직장에서 거의 매일을 보고 지내는 우리 개인들 간에 발생하는 대화 속에서 무심코 발생하는, 상대방의 마음과 처지를 배려 하지 못한 언어 선택에 대한 심리적 접근을 통한 분석과 이를 통한 상황별 대화 시의 적절한 한마디에 대한 충고다.

이 책이 정말 좋았던 점은 바로 50가지의 상황별 언어 대처법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말은 액면 그대로의 의미가 다가 아닐때가 더 많다.
실제로는 내 말을 듣는 상대방이 내 말에 숨어져 있는 참뜻을 알아채고 나를 다독여 주고, 내 편이 되어주길 바랄 때도 있다.
바로 그런 상황들이 총 50가지의 상황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가지 우리들이 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이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는 표현 방식을 소개한다.
나는 B라는 내면적 의미를 알아 채주길 바라면서 A로 말하지만, 대부분의 상대는 그저 내가 겉으로 표현한 A만으로 들을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꿎게 내 말 못 알아 듣는다고 상대방을 탓할 것이 아니라, 애초에 상대방이 알아 들을 수 있는 결정적인 한마디를 하자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어떤 상황에서 우리가 보통 대체적으로 하는 표현을 먼저 소개하고 이와는 반대로 그 상황에서 적절하며, 실제로는 그렇게 표현하는 것이 상대방과의 관계를 좋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표현을 대비해서 알려준다.
읽으면서 느낀 것이지만, 한편의 심리학을 읽는 것 같기도 했다. 결국 원만한 대화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잘 캐치해서 그가 원하는 말을 해줄 때 연속적인 대화가 이루어지며, 더 나아가 그 사람을 위로하고, 격려하며, 질책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 속에 쓰여진 50가지의 상황은 결코 뜬 구름 잡는 얘기가 아니면, 실제로 누구나가 겪어 봤음직한 사례들이다. 그리고 그 상황에 처했을 때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는 말이지만, 결코 써서는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 말이 나오고, 그 다음엔 그 상황에 적절한 말이 나온다.
근데 써서는 별 도움이 안되는 말들이 정말 평소 그 상황에서 나조차도 아무 꺼리낌없이 표현하던 말들이라 살짝 놀랐다.
상당히 냉철하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50가지의 상황도 적절한 예였지만, 그 상황에 대한 우리의 처음 표현이 놀라울만큼 사실적으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을 한장씩 일어나갈 때마다 자신이 무심코 내뱉는 말한마디에 대해 많은 반성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뒤이어 "그럼 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건데?" 라고 묻는 자신의 질문에 "아~~ 이렇게 말해야 하는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는 시간이 될 것이다.

친한 사이일 수록 예의 지키라고 말했다.
친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사람을 인신공격을 통한 말장난의 대상으로 삼기도 하고, 상처받는 것에 개의치 않고, "이 정도 이해하겠지, 장난이니까, 내 말뜻이 그게 아닌 줄 알테니까." 하고 생각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내뱉은 한마디가 부메랑이 되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올 수도 있다.
예의있는 사람이야 말로 상대방에게 한마디를 하더라도 적절한 단어 선택에 고심하고, 생각하고 말한다.
내가 들어서 기분 나쁜 말은 상대방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결국 이러한 노력 모두도 나의 이미지를 좋게 하며,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말로써 적절하게 표현할 때 그 사람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으며, 나아가 상황을 내가 원하는 대로 이끌 수도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