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편식할 거야 사계절 웃는 코끼리 10
유은실 지음, 설은영 그림 / 사계절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잘 먹는 게 오히려 덜 관심받자 더 사랑 받기 위해 편식을 선언한 소녀
 

 
 

열 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은 없다. 하지만 솔직히 조금 더 아픈 손가락은 있을 것이다.
동물과 달리 인간은 더 강한 자식보다 다른 자식보다 좀 더 약하거나 부족한 자식에게 더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이 이야기도 어쩌면 그런 맥락에서 출발하는 것일 지도 모른다.





제목만 보면 아이의 편식문제가 다 인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주인공 정이는 뭐든지 다 잘 먹는데, 찌개도 김치도 나물도 심지어는 감자탕에 닭발까지도 잘 먹는다.
그래서 엄마는 정이에 대해서는 걱정이 없다.
하지만 문제는 정이의 오빠이다.
오빠는 편식쟁이다.
그래서 정이가 좋아하는 거의 모든 반찬을 다 싫어한다.



그런 오빠를 위해 엄마는 밥을 먹게 하려고 장조림을 오빠에게만 준다.
정이는 뭐든 잘 먹으니깐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 오히려 아이에게는 엄마가 자신보다 오빠를 더 많이 사랑해서 장조림을 오빠에게만 주는 것이라고 여겨서 그때부터 편식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정이는 말한다.
<나도 편식할 거야!>
그러면 엄마가 자신에게도 장조림을 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이 사실을 안 엄마는 정이에게만 오빠에게 준 것 보다 더 많은 장조림을 만들어 준다.
물론 편식쟁이 오빠는 손도 못 대게 하고 말이다.
정이의 편식 투쟁은 그날로 끝이다.
물론 그 전에도 정이의 왕성한 식탐은 도대체가 편식투쟁 중이라는 사실을 종종 망각하지만 말이다.

사진을 보신 분들은 살짝 눈치 채셨겠지만 여기에 나오는 음식들이 대부분 사진 컷이다.
보통의 책들이 거의 그림인 것에 반해 실제 조리된 음식 사진을 오려 붙인 듯 하게 실어서 더 실감나게 해두었다.
그래서 아이들이 보면서 읽을 때도 그냥 그림보다는 확실히 좋을 듯 하다.



정이는 학교 급식도 뭐든 잘 먹는다. 아이들이 잘 안 먹는 감자탕의 뼈다귀도 좋아하고 잘 먹는다.
급식도 남김없이 다 잘먹어서 선생님께 칭찬을 받고 그 모습에 아이들의 질투를 자극하기도 한다.
받아쓰기는 3개 틀려도 밥은 밥알 한 톨 남김없이 다 먹는다.


편식쟁이 오빠는 결국 보약을 먹는다. 잘 안 먹으니 식욕을 돋우는 약이다.
이 모습이 또 부러웠던 정이는 오빠의 보약 빈 봉지에 물을 타 마시게 되고 이 모습을 본 엄마는 정이를 데리고 약국을 가신다.
그리곤 이미 너무 잘 먹는 정이에겐 비타민 한 박스를 사주신다.
자그만치 100알이다.
오빠의 보약은 30개인데 말이다.
정이는 오빠도 하나 주어야 겠다고 생각하면 행복해 진다.

자극적 음식이 난무해서 오히려 아이들에게 건강을 가져다 주는 반찬들에는 외면하는 편식을 가진 아이들이 넘친다.
그런면에서 정이는 아무 걱정없는 오히려 대견한 아이다.
하지만 작가는 단지 정이의 편식하지 않는 모습을 칭찬하기만 하려고 이 글을 쓰지는 않았을 것 같다.
편식쟁이 오빠를 챙기느라 이미 잘하고 있는 정이가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두 아이 사이에서 적절한 조절을 잘 하는 것이 부모의 소명이 아닌가 한번 고찰해 보도록 하는 동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