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 블루 - 언젠가, 어디선가, 한 번쯤은...
김랑 글.사진 / 나무수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지금 당장 크로아티아로 가지 않으면 안 될 것 같게 만드는 마술같은 책.
 

 

내가 <크로아티아 블루> 를 접하기 전까지 내게 있어 크로아티아는 그저 축구 좀 잘하는 유럽의 잘 모르는 나라였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난 생각했다.
내 노후를 여기서 보내게 된다면 정말 행복하겠다고...
삽입된 사진들을 볼 때마다 느낀 거지만 정말 평화로워 보인다.
그래서 너무 탐이 나는 나라이다.





제목이 왜 <크로아티아 블루>  일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하지만 그 궁금증은 책을 펼쳐 본 순간 '아~~' 하게 된다.
블루라는 색만큼 크로아티아를 잘 표현한 색이 과연있을까?
물론 지붕들을 보면 주황빛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이미지는 블루가 확실하다.
표지가 정말 예술이다.
저 예술이 그저 작품이 아니라 현존하는 모습이라니 이 얼마나 축복할 만한 일인가...


책을 보다가 표지의 주인공을 찾았다. 아마도 책표지의 모습이 바로 여기가 아닌가 싶다.
블루와 그린의 오묘한 대비다.
어느 모습하나 버릴 것 없는 만족스러운 모습이기도 하고.
여기는 바로 이 책에서 내가 가장 멋지고 가보고 싶다고 느낀 곳이면, 결정적으로 내가 노후를 크로아티아에서 보냈으면 좋겠다는 꿈을 갖게 한 곳이다.
이 곳은...  모토분(Motovun) 이다.
모토분(Motovun) 은 블루보다는 솔직히 녹음이 더 잘 어울리지만 멀리 보이는 산허리 어딘가 쯤에 내 보금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내가 단지 모토분(Motovun)  을 거쳐가는 여행자가 아니라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이기를 바래본다.



여기는 그냥 보면 우리나라의 시골길 같기도 하지만 자세히 보면 산길 옆 호수가 에메랄드 빛이다.
플리트비체(Plitvice) 의 영롱한 물빛이다.
호수는 계절과 햇살에 따라 회색, 녹색, 청록색, 청색 등 다양한 푸른색을 모두 보여준단다.
굽이지는 길이 너무 아름답다.
자연 그대로가 정말 그림보다 더 아름다운 풍경이다.



그리고 크로아티아의 풍경과 도시들을 통틀에서 가장 궁금했던 지역은 바로 즐라트니 라트(Zlatni Rat) .
죽기 전에 한 번은 봐두어야 할 범상치 않은 풍경. 사람들은 고깔 모양으로 생긴 이 해변을 그렇게 표현한단다.
에메랄드 빛 파도가 돌아 나가는 이 해변에 깔린 것은 모래가 아니라 파도에 깎이고 단련된 자갈이란다.
거기다가 신기하게도 이 해변 끝의 갈고리 모양은 파도와 조류, 그리고 바람에 따라 구부러진 방향이 달라지기까지 한단다.
갈 때마다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다.



책을 보고 있노라면 말 그대로 안구정화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크로아티아는 건물들을 보면 로마가 생각나고, 해변에 접한 집들을 보고 있노라면 지중해의 그리스가 생각나며, 산기슭을 보면 스위스의 알프스가 생각나게 하는 묘한 매력이 공존하는 나라인 것 같다.
실제로 과거 역사 속에서 이들나라와 연관이 있거나 현재 역시도 인접해 있기에 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저자의 발길과 눈길을 따라 그리고 추억을 따라 다녀 본 크로아티아는 어느 곳 하나 아쉽지 않는 곳이 없었고, 아름답지 않은 나라가 없었다.
우리에겐 관광지로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게 오히려 안타까울 정도로 유럽 쪽에서는 알려져 있는 관광 명소인 듯 하다.
저자는 크로아티아를 이스트라, 자그레브, 디나라 알프스, 달마티아라는 네 구역으로 나누어서 소개하고 있다.
각 지역에 자세한 접근 루트나 숙박, 교통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으며, 이외의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곳도 제시하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런 교통편과 숙소 정보가 2009년도 기준이므로 혹시라도 가실분들은 최근 정보를 업데이트해서 가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