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여자
기욤 뮈소 지음, 전미연 옮김 / 밝은세상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우연히 기욤 뮈소의 [구해줘]라는 책을 읽고 나서 부터였다. 

말그대로 기욤 뮈소의 작품에 빠져들었다고 밖에는 달리 표현할 방법이 없다. 

그의 작품엔 반전과 흥미, 감동이 있다. 

한번 책을 손에 잡으면 묘한 갈등과 흥분에 설렌다. 

단숨에 이 책을 다 읽어 내고픈 마음과 어느 순간 다 읽고 나서의 아쉬움이 생길까봐 쉽게 책장을 넘기지 못하는 마음. 

그의 작품에는 한가지 특징이 있다. 

바로 이전 작품에서 등장한 인물들이 알게 모르게 다시 다음 책에 카메오처럼 등장한다는 거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아마도 그는 아직 쓰여지지 않은 그의 소설에서도 [종이 여자]에 나온 톰이나 빌리, 캐롤, 밀로 같은 인물들을 이미 구상해 두고 있을 것 같은 묘한 느낌이 든다. 

결국 모든 소설은 하나의 연결고리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마치 우리의 인생사가 그러하듯, 그의 소설 속 인물들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끈으로, 인연들도 엮여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낯설지가 않고, 소설이 아닌 실제 같은 느낌이 든다. 

특히나 이번 글에서는 한국에 대해서도 제법 언급이 되어 있다. 

등장 인물들 중에서도 한국의 여대생이 나와서 나름 반가웠다 

사랑을 잃고 소설에 대한 상상력까지 잃어버리고 자신을 망가뜨려가는 톰을 보다 못해 그의 매니저이자 친구인 밀로, 그리고 또다른 친구 경찰 캐롤이 그가 다시 글을 쓰게 하기 위해서, 그래서 그가 연재중인 소설의 완결판이자 3권을 완성케 하기 위해서 이야기를 꾸미게 된다. 

우연히 톰의 3부작 소설의 2권 인쇄소의 실수로 파본이 발생되, 10만권 모두를 파기시키기로 한다. 

하지만 그 파본책에서 나왔다는 소설 속 인물인 빌리가 나타나면서 현실 속 톰과 소설 속 빌리가 서로간의 계약 아래 여행을 떠나면서 이야기를 흥미를 더해 간다. 

빌리는 톰이 헤어진 연인인 오로르와 다시 재결합할 수 있도록 돕고, 톰은 다시 소설을 써서 빌리가 책속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약이 그것이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둘은 서로 알게 모르게 의기투합하여 기나긴 여정의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결론은 말하지 않겠다 

읽어야 할 분들이 분명 더욱 많을 테니깐... 

기욤 뮈소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어떻게 일련의 사건들을 그렇게나 유기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의 반전은 어쩜 그렇게 멋질 수 있는지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욤 뮈소의 작품이 너무나도 좋은 이유는 주인공들이 어려운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가면서 결국엔 그들 나름대로의 만족스러운 행복을 찾는 다는 것이다. 

독자인 나도 공감할 수 있는 그런 행복말이다. 

그래서 읽으면서는 재미있고, 흥미롭고, 긴장되고, 놀라우면서도 읽고 나서는 감동적인 그래서 나까지 행복해지는 글이다. 

그 글이 바로 이 책이자, 기욤 뮈소의 한 작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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