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대 미래인생 보고서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엘도라도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군가가 내게 인생에 있어서 어느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면 그때가 언제입니까하고 묻는다면 나는 서슴없이 20살이라고 얘기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 인생에서 그때가 가장 열정적인 삶을 살았던 것 같다.

이 책은 정말 제목은 거창하다. 그래 이 책의 내용을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꼭 20살이여야 할까?

작가는 그저 좀더 일찍, 지금보다는 더 빨리 알았으면 하는 심정이 아니였을까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왠지 20살하면 더이상 아이가 아니라 성인이 된듯한 그래서 자신의 인생을 자기가 설계하는 삶을 사는 나이여서 그렇게 정한 게 아닐까 싶다.

자기 계발서류의 책들이 대부분 그러하듯, 이 책 역시도 주장한다.

'용기를 가져라. 창의적인 사고와 일을 하라. 노력하라. 기회를 잡기 위해 준비된 자 되라.' 등등...

전형적인 그런 이야기 들이다.

책 속에 여러 실존 인물들의 사례와 저자 자신의 사례를 많이 담아서 약간의 지루함을 없애준 것은 고맙게 생각한다.

책 초반에 나오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저자가 자신의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문제들은 나름 재미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실제로 그 관련 동영상을 찾아 보게끔 만드는 것 같다.

저자의 글 중에 한 구절이 생각난다.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우리 대부분은 어릴적 꿈을 꾼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 공부를 한다. 하지만 어느 순간엔 상황이 달라진다. 자신의 꿈과 현실(능력)과 시장상황이 결코 쉽게 일치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순간 꿈은 그저 꿈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면서 생각한다. 내가 하고싶었던 일은 이게 아닌데...

내가 하고 싶었던 그 일을 하지 못하고 있기에 나 아직도 이 자리인 것이다. 라고 말이다.

하지만 실제로 마음에 들지 않는 자신의 현상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많이 않을 것이다.

그리고는 여러가지 핑계를 댄다. 자신이 바뀌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자신의 변화를 방해 한다고 말이다.

저자는 그런 이들에게 따끔하게 충고한다.

"궁극적으로 당신 인생의 주인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당신 인생을 책임져야 하는 사람도 당신 자신이다. 당신의 노력이 부족해서 무언가를 이루지 못했다면 다른 핑례를 대서는 안 된다."

물론 이 책의 내용이 전부, 모두에게 옳지는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충분히 자극받고, 자신의 인생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받을 만큼의 가치는 있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