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PT 완전마스터 - 취업과 승진에 필요한 일본어 말하기 시험
미카미 마사히로 외 지음 / 시사일본어사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일본어 시험도 그 종류가 참 다양하다. 그주에서도 요즘 각광받는 것이 바로 말하기 부분을 강조한 SJPT
에 대한 책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학교 시험과 같은 고시형에는 두각을 나타내지만 막상 말하기 시험은 상대를 앞에 두고 프리젠테이션을 하듯이 발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배가되는 긴장감만큼이나 준비 또한 더욱 철저해야 할 것이다.
<SJPT 완전 마스터>는 이런 우려를 충분히 씻어 줄만한 내용들로 채워진 듯 하다.
먼저 SJPT에 익숙하지 않은 응시생들을 위해서 책의 초반부에 SJPT 소개 및 구성이 자세히 나와 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SJPT 시험에 출제되는 문제들에 대한 유형과 실제 문제들을 수록함으로써 수험생들의 공부를 적극적으로 돕는다.
<SJPT 완전 마스터>는 전체적인 책의 구성이 SJPT의 실제 시험 유형대로 순차적으로 내용을 싣고 있다.


먼저 SJPT의 제1부에 해당하는 자기 소개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기 소개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내용들이 나온다. 전체 4문항, 응답 준비 시간은 0초, 응답 시간은 10초이다.




이름, 사는 곳, 생일, 취미 등과 같은 질문이 나온다. 간단하지만 당황하면 오히려 틀릴 수 있기에 평소에도 자신에 대한 간략한 소개 정도는 연습을 해두면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제2부는 제시된 그림에 대한 간단한 질문에 응답하는 문제이다. 전체 4문항, 응답준비시간 3초, 응답시간은 6초이다.



보통 그림에서 보여지는 시간을 묻거나 날짜, 사람 수, 물건의 갯수, 연도, 금액과 같은 단답형식의 문제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수사나 숫자, 시간, 연도 등에 대해서 평소에 충분히 익혀 두어서 그림을 보는 즉시 바로 입에서 나올 수 있는 경지가 되어야 제한 시간내에 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문제는 분명 어렵지 않다. 



제3부는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재빠르게 상황에 맞는 대답을 하는 신속성을 요하는 질문이다. 전체 5문항, 응답준비시간 2초, 응답시간 15초이다.


여기서 부터는 실생활 회화가 등장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전과는 달리 본격적인 대화가 시작된다고 봐도 좋겠다. 다양한 질문지를 접해 봄으로써 상대방의 질문에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3부까지가 그림을 보고 대답하는 것이라면, 제4부에서는 간단한 주관적 입장을 말하는 문제다. 전체 5문항, 응답준비시간 15초, 응답시간 25초이다.


한 문제를 예를 들면 "あなた地下鉄バスと,どちらが好きですか。" 와 같은 질문에 대해서 자신의 어느 쪾을 좋아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제5부는 4부와는 반대로 개인에 관한 것이 아닌 사회문제나 최근의 한국의 경향과 같은 다소 시사적인 질문이 나오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서 평소에 신문이나 뉴스를 꼼꼼히 챙겨 두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전체 4문항, 응답준비시간 30초, 응답시간 50초이다.


책에 실린 예를 보자면, 최근 거리에 설치된 감시 카메라의 설치에 대한 개인의 찬반 의견을 묻는 질문이 있다. 둘 중에 어느 것이 정답인가를 맞추는 것이 아닌 만큼 자신의 솔직한 의견에 대한 정확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제 6부는 그림과 같은 특정 상황을 자세히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응시자가 취해야할 맞는 응답을 하는 문제이다. 전체 3문항, 응답준비시간 30초, 응답시간 40초이다.



사과나 의뢰, 부탁 설득 등과 같은 상화에 마주쳤을 때, 상대방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사용해야 할 다양한 표현을 알아 보는 문제이다.






우리가 살면서 일상 생활에서 겪게되는 다양한 상황들이기 때문에 실제로도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마지막 제7부에서는 4개의 그림을 보고 순차적으로 그림에 대해 설명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문제이다. 전체 1문항, 응답준비시간 30초, 응답시간 90초이다.
 





제7부에서는 무엇보다도 제시된 그림에서의 키포인트를 잘 잡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림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함으로써 이야기를 매끄럽게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모든 문제가 끝난 바로 뒤에는 전체 문제에 대한 스크립트가 자세히 나와 있다.



보는 바와 같이 그림과 문제, 그에 맞는 답까지 자세히, 그리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그리고 실제 SJPT 유형과 형식에 맞춰서 부록으로 제시되어 있는 모의테스트 2회분이 있으므로, 앞선 내용들을 잘 숙지한 다음 최종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제2부와 제3부의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장면이다.


스크립트에 나와있는 모든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는 CD이므로 수험대비는 자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질문을 듣고 마치 시험관이 묻는다라는 생각을 한 다음 정해진 시간대로 그에 맞는 답을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