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미술관 산책
최상운 지음 / 북웨이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전세계 누구라도 여행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꿈꿔 보는 도시가 아마도 파리일 것이다.

예술과 낭만의 대표적인 도시, 파리.

파리 시내와 인근의 주요 미술관에 주 포커스를 맞춰서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덧붙여 해당 미술관 근처의 카페나 궁전, 성당, 공원 , 거리 등의 건출물과 관광 명소 등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책 속에서는 총 8곳의 미술관과 그 미술관 인근 지역의 장소들이 나온다.

루브르 미술관,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 오르세 미술관, 오랑주리 미술관, 로댕 미술관, 퐁피두 미술관, 유럽사진 미술관, 베르사유 미술관이 바로 그곳이다.

이 중에는 익숙한 곳들도 있고 다소 생소한 곳들도 있다.

그리고 아주 고전 작품들부터 근현대의 사진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국적의 예술가들의 작품이 나온다.

처음으로 나온 루브르 미술관에는 레오나르도, 베로네세, 푸생, 앵그르, 와토, 렘브란트, 베르메르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근처의 가볼 만한 곳으로는 튈르리 정원, 카루젤 개선문, 팔레 루아얄 등이 소개되고 있다.

 

몽소 공원을 지나 두번째로 간 곳은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이다. 이곳은 귀스타브 모로가 사후 자신의 집을 미술간으로 국가에 기증하면서 작품의 위치까지 지정하는 꼼꼼함을 보인 곳이다.

총 4층으로 이루어진 미술관은 들어가는 입구를 보노라면 개인의 집이였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의 고풍스러운 외관이 아름답게 느껴진다.

미술관내의 모로의 침실과 각 층의 벽면을 빽빽히 채우고 있는 무수한 그림들을 보노라면 지금이라도 어느 한 곳에서 모로가 작업을 하고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귀스타브 모로 미술관의 근처에는 유명한 백화점 거리가 있고, 그 보다 더 유명한 여러 카페들도 있다. 카페라고 하기 보다는 하나의 유적지라해도 될만한 역사와 전통, 유래가 공존하는 곳이여서 미술관 만큼이나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인상파 회화의 성지인 오르세 미술관에는 르누아르, 드가, 베르트 모리조, 휘슬러, 세잔 1, 고흐, 두아니에 루소의 작품들이 있다. 우리가 평소 미술책에서 보았던 그림들이 제법 많이 소개된다. 그리고 궁전이기도 했던 뤽상부르 공원은 미술관과 함께 꼭 한번 가보고픈 곳이기도 하다. 또한 어느 한 구석에서 카뮈와 앙드레 지드가 글을 쓰고 있을 것 같은 유명한 카페들도 소개되고 있다.

 

인상파의 별관이라고 별칭이 붙어 있는 오랑주리 미술관은 주변에 샹젤리제 거리와 개선문이 함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세잔 2, 모딜리아니,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피카소, 마리 로랑생, 마티스 1, 모네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겠다.

그리고 미술관만큼이나 가보고 싶은 샹젤리제 거리에 대한 소개도 되어 있으니 두 곳 중 어느 한곳을 목적으로 가셨던 분이라면 나머지 한 곳도 꼭 둘러 보면 좋을 것 같다.

 

로댕 미술관은 로댕의 저태과 작업실, 정원이 그의 사후에 미술관으로 꾸며진 곳으로서 로댕의 지옥의 문, 칼레의 시민, 생각하는 사람과 같은 너무나 유명한 작품들과 함께 그의 연인이기도 했던 카미유 클로델의 작품도 함께 구경할 수 있다. 부인과 이혼하지 않은채 클로델과는 연인관계로 남아 있었던 탓에 클로델의 작품에서는 묘하게도 로뎅과 클로델의 모습을 연상케 하는 작품들을 발견할 수 있다.

로댕 미술관 근처의 관광 명소에는 사이요 궁이 있고, 그 궁에서  가장 멋지게 보인다는 에펠탑도 만나 볼 수 있다.

실제 저자가 책속에서 보여주는 샤이요 궁에서 보는 에펠탑(p.215)은 카메랑의 앵글이 기가 막하게 아름답다. 그 페이지가 마치 파리의 관광 엽서 같을 정도다. 이 장에서는 에펠탑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파리 박람회 때 세워졌다는 에펠탑. 당시 사람들은 철근 구조물인 에펠탑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고들 하는데, 과연 지금의 파리에서 에펠탑을 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예술 작품이건 건축물이건 시대에 따라 그 평가는 확실히 달라지는 법이다.

 

퐁피두 미술관은 확실히 우리가 생각하는 느낌의 고전적인 미술관은 아니다. 그 외관만 보자면 마치 어느 대학의 공학관 같은 느낌이 더 강하기 때문이다. 실제 이런 분위기로 인해서 거부감을 나타내는 현지인도 있다고들 한다.

여기에는 레제, 마티스 2, 샤갈, 보나르, 자코메티, 발튀스, 앤디 워홀, 프란시스 베이컨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고전과 근현대의 작품이 공존하는 곳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다.

 

회화나 조각 작품이 아닌, 현대 사진의 풍경을 만나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유럽사진 미술관이다. 이곳에는 소피 리스텔훼버, 베르나르 포콩, 신디 셔먼, 낸 골딘, 헬무트 뉴턴, 베티나 랭스의 작품이 소개된다. 사진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아니라면 상당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작가들이기도 하다.

지극히 사실적이고, 솔직한 사진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는 것 같다. 유럽사진 미술관의 근처에는 그 유명한 노트르담 대성당이 있으며, 영화에서도 간간이 배경으로 등장하는 센 강변의 책 시장도 소개되어 있어서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가 볼만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곳은 파리 근교에 위치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더 말할 필요가 없는 베르사유(궁전) 미술관이다.

궁전 자체가 그대로 예술 작품이기도 하니 그 안에 있는 물건들은 얼마나 화려하고 귀하겠는가.

궁전 내부에서 진행되었던 현대 작가들의 전시회에서 부터, 궁전 내부 곳곳의 조각품 등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그냥 소홀히 보낼 수 없는 작품들이다.

 

책에서는 소개된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을 그 작품의 제작 배경이나 작가의 인생과 결부시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작품을 통해서 작가의 작품 세계도 알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지면상 소개된 모든 작품을 다 사진으로 싣지 못한 점이 상당히 아쉬웠고, 언급된 작가나 작품외에도 놓치기 말고 보아야하는 작품들도 따로 소개하고 있다. 게다가 그곳으로 가는 대중교통편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주변의 관광명소 또한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충분한 매력을 느낄만한 미술관 관람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