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의! 거짓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 가짜 정보와 허위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 팩트 체크의 기술
앨릭스 에드먼스 지음, 황가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6년 1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팩트체크라는 말이 등장했고 이와 함께 가짜 정보, 허위선동이라는 말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제대로된 정보 파악을 하지 않고 자칫 잘못된 정보를 믿고 허위 선동에 넘어가는 과정에서 확증 편향 등의 오류가 범해져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넘쳐 나는 정보의 파도 속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란 더욱 어려워졌고 최근에는 AI 기술을 발달로 이미지까지 가짜가 진짜 같은 시대가 되어버렸기에 정보에 접근할 때도 신중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가운데 『주의! 거짓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는 현대인들이라면 꼭 읽어볼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데 중요한 부분은 검은색으로 가려지고 보여줘도 되는 내용만 띄엄띄엄 글자가 보이는 영화 속 일급 비밀 문서를 떠올리게 하는 표지에 눈길이 갔던 책이기도 하다.
정보의 접근성이 낮을수록, 새롭게 등장한 정보나 전문적인 정보일수록 보통 사람들은 가짜 정보와 팩트를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책은 바로 그러한 가짜 정보와 허위 선동에 넘어가지 않도록 해주는 가장 중요한 팩트 체크의 기술을 알려주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있는 책이다.

총 3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내용에는 먼저 우리가 어떤 부분에서 가짜 정보 내지는 허위 선동에 붙들리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편향적인 측면을 들여다보면서 확증편향과 흑백논리를 이야기 한다.
각종 음모론과 거짓이 판을 치는 정보 속에서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두 가지에 침몰되어 논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지를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비단 우리나라 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몇 번의 팩트 체크만 해봐도 충분히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과정조차 거치지 않은 채 자신이 접한 정보가 진짜라는 생각으로 그것에 대한 허위 부분을 이야기 하면 순식간에 자신을 공격하는 것처럼 동일시 해버리는 사례를 보면서, 특히나 활발한 각종 쇼셜미디어 속 가짜 정보가 넘쳐나는 것을 보면 실로 걱정스러워질 정도인데 이 과정에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일치하면 맞는 것이고 아니면 틀리다는 확증편향적 사고와 모든 것을 말 그대로 흑백논리로 받으들이는 자세일 것이다.
책에서는 이러한 사고의 결과로 인해 우리가 어떻게 잘못된 추론의 사다리를 올라가는지를 이미지로 보여주는데 실제로 두 가지의 사고를 지닌 사람들은 이 책을 볼리가 없겠지라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다.
그럼에도 우리는 문제 속에 빠진 채 허우적 거리고 있을수는 없을 것이며 혹여라도 자신이 그러한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평소 자신의 사고와 태도를 경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열린 사고, 깨어있는 의식 속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하는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실제로 이런 부분이 현실에서 얼마나 부족한지를 동시에 느끼게 되는 내용이었다.
소위 오피니언 리더들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자칫 잘못된 정보 속 확증편향과 흑백논리로 가짜 정보와 허위 선동에 속지 않은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의거짓이포함되어있을수있음 #앨릭스에드먼스 #위즈덤하우스 #리뷰어스클럽 #가짜정보 #허위선동 #확증편향 #팩트체크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