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척학전집 : 훔친 심리학 편 - 있어 보이는 척하기 좋은 인간 매뉴얼 세계척학전집 2
이클립스 지음 / 모티브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지식 유튜버 이클립스의 <세계척학전집> 시리즈 두 번째 책 『세계척학전집 : 훔친 심리학 편』이 출간되었다. 첫 번째 책이 '철학'을 주제로 했다면 이번에는 '심리학'이 그 주제로 심리학 이론이나 심리 현상 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는데 적절한 일러스트가 가미되어 이해를 돕는다.

완전히 웹툰 형식은 아니여서 내용이 빈약하지 않다는 점도 좋은데 우리의 삶에서 왜 그렇지라는 생각을 해볼만한 다양한 심리 상태, 심리적 상황 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과 함께 이를 보다 긍정적인 부분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열등감과 관련한 이야기를 보면 아들러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실제로 아들러는 형과 비교해서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콤플렉스로 남겨두지 않고 자양분 삼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뛰어넘고자 했던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상대적 열등감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 이를 비교해서 잘 보여주고 콤플렉스와는 다른 점을 이야기 하는 식이다. 그러면서 이것을 좋은 쪽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도 알려주는데 이 점이 바로 이 책의 핵심이란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심리학자들의 심리 이론 등을 참 쉽게 설명하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술술 읽히는 것과 함께 심리학이 이론에만 머물지 않도록 이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나에게 도움이 되게 할 수 있는가도 함께 알려주기 때문에 다양한 심리문제에 대해 진단과 처방을 동시에 해주는 기분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서 그 분야의 최고들이 평생에 걸쳐서 연구한 끝에 도달했을 깨달음, 정의, 공식 등을 현재의 독자들이 손쉽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 것이다.

심리학 이론이나 실험들이 결코 어렵지 않으며 들어 본 적이 있고 알만한 내용이라는 점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게 하고 그 내용들이 어떤 특정인을 위한 게 아니라 보편적으로 이런 심리적 방향으로 자신을 이끌면 분명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 많아서 단순히 상식 차원의 앎을 넘어 실생활에 유익한 내용을 담아낸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