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선의 가족 상담소 - 얼굴 보면 속 터지고 돌아서면 생각나는 가족 관계 솔루션
이호선 지음 / 오아시스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이혼숙려캠프〉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처음 이호선 교수를 알게 되었는데 보통의 경우 좋은 어조나 최대한 좋은 말로 조언을 하려고 하는 것에 반해 이 분은 소위 말하는 팩트 폭행, TV 속 사연자를 보면서 답답해서 나도 한 마디 하고 싶었던 마음 속 소리를 대신 해주시는 것 같아 이런 분이 또 있었나 싶었을 정도라 이름까지 외우게 된 분이다.

이후 여러 프로그램에서 보았고 현재 방송 중인 프로그램도 보고 있는데 진짜 핵심을 꼭 찝어서 이야기 하시는 모습에서 자신의 잘못된 태도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을 뜨끔하게 만드는 것 같아 속이 시원했다.

특히나 이 분의 경우 가족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이야기 하실 때 많은 공감을 하게 되고 그 이야기를 보면서 나는 어떤가를 되돌아 보게도 된다.



바로 그 이호선 교수님이 가장 가깝지만 그래서 가장 함부로 하기 쉬운 가족 내 다양한 관계 속에서 벌어질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솔루션을 담아낸 책이 바로 『이호선의 가족 상담소』이다.

이 책은 듣기 좋은 소리가 아닌 현실 조언을 담아낸 가족 상담 결정판, 가족 관계 사용 설명서의 최종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유튜브 누적 조회수가 6,0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와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힘들어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책은 구체적인 가족 관계에 따른 문제와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가장 먼저 가장 편하고 쉬울 것 같은 가족 관계가 왜 어렵고 무엇이 이 관계를 망치는지를 살펴본다. 이후 부모, 자식, 부부라는 세 가지의 큰 테두리 속에서 보통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를 제시하고 왜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는지, 그렇다면 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조언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제시된 상황들과 문제들은 가정 내의 문제를 토로하는 여러 사이트에서 봄직한, 그리고 여러 상담 프로그램에서 등장할 법한 문제들이기에 상당히 현실성이 있을 것이고 그래서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 싶었던 사람들에겐 큰 도움이 될 책일 것이다.

모든 인간관계가 그렇지만 '적당함'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고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 그리고 편하지만 더 조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한다.

남이 아니기에 손절할수도 없는 가족 관계 속 다양한 문제들을 현명하게 해결하고 건강한 가족 관계를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을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