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웹툰 장르 대백과
한국만화웹툰평론가협회 지음 / 팬덤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웹소설과 함께 웹툰, 만화웹툰이 인기인 요즘이다. 구독할 수 있는 사이트도 여러 곳이고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 역시 이런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을 정도이며 인터넷 서점 역시 여기에 함께 하고 있을 정도라는 점에서 웹툰 시장도 꽤나 클 것 같은데 이런 웹툰과 관련한 웹툰 평론을 담아낸 책은 만나 보기 쉽지 않았기에 『만화웹툰 장르 대백과』가 상당히 흥미롭게 느껴졌던 것 같다.
웹툰=만화라는 공식을 넘어서 웹툰의 종류도 상당히 다양하다는 점에서 개인마다 선호하는 장르가 있을 것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그 시대를 대표하는 웹툰 장르나 내용이 있다는 점을 봐도 웹툰이 더이상 하급 문화나 시간 때우기 용이 아니라 주류 문화로서 하나의 문화 콘텐츠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심지어는 웹툰 원작의 드라마나 영화가 제작되어 더 큰 인기를 얻기도 하니 말이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웹툰 마니아는 물론이거니와 웹툰을 즐겨보는 사람, 웹툰에 관심이 사람 등에게 이 책은 만화웹툰 장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무려 120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 만화에 대해 처음으로 제대로 분석하고 정리한 대백과 사전을 통해 만화웹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책에서는 장르가 무엇인지에 대한 도입부터 만화웹툰의 장르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그 역사는 어떤지를 자세히 보여주며 이 책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장르 분석 편을 넘어가 보면 우리가 소설에서 보는 그 모든 장르가 만화웹툰에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액션/모험부터 시작해 로맨스/로맨스 판타지는 물론 개그/코미디/ 무협 등에 이르기까지 책이 분류한 장르는 총 14가지이며 각 장르마다 한 사람의 전문가가 맡아 분석하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인기있는 웹툰 작가는 웬만한 소설 작가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는 것만 봐도 웹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기에 당당히 K-컬처의 한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K-웹툰의 장르 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거라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정말 다양한 만화웹툰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 알지 못했던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었던 점이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책이다.
#만화웹툰장르대백과 #사단법인한국만화웹툰평론가협회 #팬덤북스 #리뷰어스클럽 #웹툰 #만화웹툰 #웹툰평론 #한국만화120년역사 #만화웹툰장르론교과서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