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당신이에요
김민조(민조킹)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사랑의 장면들을 일러스트로 담아낸 에세이 『사랑은 당신이에요』는 민조킹 작가가 무려 10여 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이기도 하다. 다소 파격적이고도 솔직한 이야기를 보여주었던 작가님이기에 시간이 흘러 담아낸 사랑의 다양한 장면들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했는데 전작을 보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순한 버전의 사랑 이야기라고 느껴질 것이다.

다만 중간중간 다소 파격적인 장면들도 나오니 놀라진 마시길... 10여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작가님에겐 여러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당시의 남자친구는 남편이 되었고 그 사이 아이도 태어났다고 하시는데 그러면서 사랑의 스펙트럼이 넓어졌다는 표현이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이전의 작품이 연인 사이의 사랑이 주된 이야기였다면 이 작품 속에서 보여지는 사랑의 장면들은 마치 연인에서 시작해 작가님의 지금 삶을 넘어 어쩌면 조금은 먼 미래일지도 모를 순간들까지 담아낸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게 하기 때문이다.

사랑이라는 것이 단순히 젊은 청춘의 불같이 뜨겁기만 한 모습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사랑이 시작되는 풋풋한 설렘부터 때로는 이뤄지지 못한 사랑의 모습도 있을 것이고 또 타이밍이 잘 맞아 서로가 서로를 발견하고 그렇게 설렘과 격정을 넘어 서로에게 익숙해지는 순간, 그리고 더 나아가 둘 사이에 새로운 존재가 태어나고 이전이라면 생각지도 못했을 무한 희생 속에서도 사랑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작가님은 보여준다.


그리고 여기에서 더 나이가 들면 함께 했던 사람과 이별을 하게 될 것이고 무한 희생으로 힘들지만 그럼에도 사랑의 또다른 경험을 하게 해준 자녀도 새로운 사랑을 만나 그 가정을 꾸리며 다시 혼자가 되는 순간이 올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난 시간들이 후회나 아쉬움만 남진 않을거란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사랑하지만 마지막 순간까지 오롯이 함께 할 순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럼에도 사랑이란 우리의 곁에 늘 존재한다는 것을 사랑의 여러 장면과 순간들을 통해 잘 보여주는 책이었다.





#사랑은당신이에요 #민조킹 #위즈덤하우스 #리뷰어스클럽 #사랑의장면들 #일러스트 #그림에세이 #사랑의순간들 #사랑의비언어적표현 #사랑 #사랑의표현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