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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스토리텔링 - 세계인이 사랑하는 K-뮤지엄
황윤 지음 / 소동 / 2025년 10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여러 박물관이 화제이다. 우리나라의 국립중앙박물관의 경우만 봐도 관람객 수의 급증과 다양한 굿즈로 오프런을 만들어내고 있고 이로 인해 유료화에 대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다. 이집트에서는 엄청난 규모의 박물관이 정식 개관해 화제를 모았으며 세계3대 박물관이라 불리는 루브르박물관의 경우에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물이 도난 당한 가운데 관리의 허술함이 문제되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박물관 스토리텔링』은 전세계적으로 K-컬처가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분야가 덩달아 노출되는 가운데 한국 전통 문화에까지 관심이 옮겨가는 현실 속 이것이 한 순간의 유행 속 흐름으로 볼 것이 아니라 우리 문화와 예술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여지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른 나라의 유명 박물관 사례를 함께 소개하는데 이때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전시 방식이라는 것이다.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왔다. 말로만 들었던 엄청난 인파를 뚫고 들어가서 인파에 휩쓸리다시피 이동하며 겨우겨우 보고 왔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있는 전시실은 단연코 사유의 방이었다. 엄청난 줄을 다시 사고 정해진 인원만 들어가서 전시를 보고 왔는데 확실히 전시 공간의 변화가 불러 온 파급효과가 이 정도이구나 싶었다.
책은 이처럼 다른 나라의 박물관 전시 등을 함께 언급하면서 박물관이 단순한 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과거의 시간 여행이자 현재까지 이어져 오는 역사의 장면들이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또한 자국의 유물을 전체 세계 예술사 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문화 사대주의나 주체성 상실이 아닌 주류에 합류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 아닐까 싶다.
박물관 내에 소장, 전시된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좀더 거시적인 차원에서 K-컬처의 유행과 인기 속 문화 경재력을 높여 이것을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한 한국 문화의 알림을 위한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