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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로 남은 사람들 - 세상을 바꿔놓은 기업가 22인에게 배우는 영원히 기억되는 브랜드의 비밀
추동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브랜딩을 한다는 것은 결국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신의 브랜드를 각인시켜 매출로 이어지게 하기 위함일텐데 간혹 그중에서는 발명가가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 모 에어컨 브랜드가 사실은 에어컨을 발명한 분의 이름이라는 사실도 에어컨 이야기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보다가 알게 된 경우인데 『브랜드로 남은 사람들』는 이런 사례들을 통해서 브랜드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어 흥미롭다.
책에는 22개의 브랜드가 소개되는데 이는 단순히 한 기업의 브랜드를 뛰어넘어 그 자체로 그 분야의 상징 같은 존재가 되어버린 셈인데 이들은 결국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것을 만들어냄으로써 일생일대의 업적을 남긴 것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22개의 브랜드는 굉장히 익숙하다는 점에서 책이 더욱 흥미롭게 느껴진다. 유명 패션 브랜드의 경우 디자이너의 이름이나 가문의 이름(성)이 그대로 브랜드화 되는 것처럼 말이다.
분야도 굉장히 다양한데 올해가 앞으로의 역사 중 가장 시원한 여름일거란 말을 들을 때마다 내년에 에어컨을 얼마나 틀까 싶고 에어컨 없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보게 되는데 바로 이 에어컨을 만든 사람이 캐리어이며 이제는 그 명성을 잃었지만 자동차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포드라는 이름은 전설적인 존재다.
시리얼하면 안 먹어도 떠오르는 켈로그와 포스트도 그렇고 생각해보면 열대 과일에 붙어 있던 상표 스티커의 돌도 소개된다. 곰 젤리인 하리보도 그렇다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이외에도 유명 테니스 선수와 스폰서를 맺어 홍보를 하는 의류 브랜드인 라코스테도 브랜드가 아닌 사람의 이름에서 왔다고 하는데 이 책을 통해 그 모습을 처음 보았다. 베스킨라빈스와 관련해서 가업을 물려받지 않아 화제가 되었던 후계자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읽었던 기억이 나고 자동차 화제로 자동차가 전소되었음에도 텀블러에 얼음까지 남아 있어서 최고의 홍보가 되었던 바로 그 스탠리 텀블러가 소개되기도 한다.
해당 브랜드의 탄생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한 줄 평 이후 기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표로 정리해두었고 창업가의 발명과 이의 상품화 그리고 대중화를 넘어 우리 삶에 어떻게 자리매김 했으며 기업의 성장 비결 등의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된다.
낯선 브랜드라면 사실 흥미가 덜할텐데 일단 익숙한 브랜드들이고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의외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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