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니체 필사책
아르투어 쇼펜하우어.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강용수 편역 / 유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철학자의 인기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것 같다. 한때는 아들러가 인기였고 최근 가장 인기있는 철학자는 누가 뭐래도 쇼펜하우어와 니체다.

그래서인지 두 사람의 철학 사상을 담은 아포리즘 격의 문장집도 많이 만나볼 수 있는데 『쇼펜하우어×니체 필사책』는 그런 철학 명문장에 필사가 더해져 쇼펜하우어와 니체의 문장 100를 100번의 필사로 해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니체 철학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감용수 교수가 엄선한 철학 문장 100개라는 점도 의미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고독의 지혜'와 니체가 말하는 '긍정의 힘'이라고 한다.

필사라고 하면 쓰여진 문장을 그저 따라 쓰기만 하는 소위 말하는 베껴쓰기 아닌가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틀리지 않고 쓰여진 문장을 따라쓰기 위해서는 일단 문장과 단어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그러다면 보면 자연스레 쓰여진 글의 의미에도 다가갈 수 있는 것이 필사의 묘미라고 생각한다.



쇼펜하우어와 니체가 말하는 인생론은 너무나 다른 듯 하지만 또 한편으로 보자면 결국은 삶이란 무엇이며, 우리로 하여금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을 던지게 함으로써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삶을 향한 정진을 위한다는 점이 의미 있겠다.

학창시절 책을 읽다가 좋은 글귀를 보면 노트에 따라쓰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 필사책은 좋은 문장들을 그 분야의 전문가(나 다름없는)가 엄선해서 실었고 따라 써볼 수 있는 페이지까지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독자의 입장에서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없다.

100일이라는 시간은 굉장히 의미있게 다가온다. 이 책 역시 100문장을 100일 동안 필사 함으로써 삶의 자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