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럽 축구 여행 - 유럽 축구 리그와 구단별 정보를 담은 ‘축덕’을 위한 유럽 축구 여행 가이드북 ㅣ 프렌즈 테마여행 1
정꽃보라.정꽃나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지난 여름 이적 시장에서 손흥민 선수는 미국 축구리그로 팀을 옮겼다. 이전부터 계약 연장과 이적을 둘러싼 여러 말들이 오갔지만 결국 행선지는 잔류가 아닌 미국행이였고 그로 인해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관심이 이전 같을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진정한 축덕이라면 흥미롭게 볼만한 책이 바로 『유럽 축구 여행』이다.
마냥 TV에서 중계되는 방송만 보던 수준을 넘어 이제는 현지 직관을 가는 사람도 낯설지 않기에 만약 유럽 여행을 가서 간 김에 축구도 볼까 싶은 사람이나, 아예 축구 직관을 위해 간다는 사람들을 위해 유럽 축구 여행의 유용한 가이드가 되어 줄 책이라 생각한다.


먼저 책에서는 유럽 축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주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유럽 축구 리그는 물론 축구 종주국인 영국의 연고지 클럽은 물론 런던을 연고지로 한 클럽도 소개하는데 런던만 해도 상당한 수의 클럽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유럽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 선수들을 국가와 클럽별로 잘 정리해두어 만약 유럽 여행을 떠난다면 한번쯤 일정과 맞춰서 직관을 해보는 것도 어떨까 싶다.
축구 용어와 관련한 이야기도 볼 수 있고 훈련장 정보는 물론 직관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 기념품 쇼핑, 직관을 위한 티켓 구매에 실패한 경우에라도 축구를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방법까지 깨알같이 알려준다.


이후 본격적인 정보편에서는 국가별로 유럽 축구와 축구 클럽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내는데 영국을 시작으로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기타 유럽 국가에 이르기까지 꼼꼼하게 잘 정리해두고 있다.
각 국가에 대한 정보와 도시 교통 정보를 필두로 그 국가에 속한 축구 구단에 대한 정보는 물론 티켓 구매와 체류에 대한 정보까지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두고 있다.
한창 유럽 축구 리그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출간된 도서라는 점에서 실제로 현지 직관을 생각하고 있거나 아니면 계획 단계에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유용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고 아직은 로망 같은 단계라면 이 책을 통해 현지 직관에 대한 정보를 한번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