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요해지기 위해 씁니다 - 한 줄 필사로 단정해지는 마음
조미정 지음 / 해냄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필사를 인증하는 사람들의 SNS 게시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유명인들도 필사를 한다는 것이 알려지기도 하고 유명 출판사들은 아예 필사하기에 좋은 글들을 모아놓은 책들을 출간하기도 한다.
이 경우 필사책 자체에 필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책에 담긴 좋은 글을 오래도록 간직하고픈 한 사람으로서 필사를 할 만한 종이를 따로 구비해 거기에 쓰는 경우가 많다.

『고요해지기 위해 씁니다』라는 책 역시 그러하다. 처음 제목만 보고선 글쓰기 책인 줄 알았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표지에 필사를 언급한 문구들이 보인다.
이 책은 <미료의 독서노트>라는 유튜브를 운영해 온 조미정 작가가 마음의 고요를 위한 목적으로 만든 필사책으로 책에는 마음의 공감을 자아내고 위로를 건내는, 그래서 따라 써봄으로써 글의 힘을 경험할 수 있는 문장들이 실려 있다.

게다가 문장 바로 옆에는 빈 공간이 있어서 책에 직접 필사를 해볼 수도 있다. 그러니 따로 종이가 없어도 필사를 할 만한 필기구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필사를 즐겨 하는 분들이라면 따라 쓰기에 좋은 문장을 만날 기회가 될 것이고 만약 필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상태에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분들에게 그 실천의 기회가 되어줄 것이다.
온통 소란한 세상 속에서 마음의 중심을 잡고 고요함 속에서 자신의 발견하기 위한 시간을 우리는 평소 얼마나 갖고 있을까. 필사를 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문장을 따라 쓰는 그 시간 만큼은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는 의미일 것이다.
필사를 함으로써 좋은 문장을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그 문장이 가진 힘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기회이기에 꼭 인증을 하진 않더라도 스스로 그 시간을 경험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될거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