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커빌관의 살인 기암관의 살인 시리즈 2
다카노 유시 지음, 송현정 옮김 / 허밍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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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기암관의 살인』이후 딱 1년 만에 그 후속작품인 『바스커빌관의 살인』이 출간되었다. 전작을 보았을 때도 분명 후속작이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고 기대하고 있어서인지 반가운 마음에 만나보게 되었는데 표지가 더욱 장르에 맞게 변했고 이야기는 더욱 흥미롭게 느껴졌다.



일본 미스터리 소설 속 어떤 저택이 나오면 친절하게도 책에 그 평면도를 그려놓은 경우가 있는데 이 작품에서도 주요 배경이 되는 바스커빌관도 책 초반에 평면도가 그려져 있어서 이를 참고해 작품을 읽으면 좋을것 같다.

무대적 장치로서 바스커빌관은 깊은 숲 속에 위치해 있고 외부와도 단절되어 있다는 점에서 초대 받아 이곳에 온 손님들을 밀실 아닌 밀실 상태로 놓이게 만든다.

특히나 이 손님들에게 배역이 주여지나 그것이 고정된 배역이 아니라는 점과 곧이어 진짜 살인이 벌어진다는 점에서 이것은 단순한 게임을 넘어선 진짜 살인을 둘러싼 미스터리로 변해버린다.

게다가 애초의 배역과 시나리오를 벗어난 변수는 자신도 언제든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더욱 긴장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그저 탐정 유희로 시작된 가짜 살인이 진짜로 변해버리고 작품은 각자의 배역 속 범인이 아닌 탐정을 찾아내야 한다는 부분 또한 기존의 미스터리의 틀을 깬다고 생각하는데 결국 참가자들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그들의 행동과 말들에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긴장감과 재미를 더한다.

탐정 유희로 시작된 그저 추리 게임일거라 생각했던 것이 부유층의 거액 제공으로 실제 살인 사건이 발생하는데 정작 그들은 이 게임에 참가하지 않는다는 점이 살인이 가능한 날 사람들을 잡아와서 인간 사냥을 즐기는 부유층의 모습을 담아냈던 영화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도 한다.

그런 가운데 범인이 아닌 진짜 탐정을 찾아내야 한다는 역발상의 설정 속 과연 누가 탐정일지 독자들은 범인 찾기 보다 더 몰입해서 진짜 탐정을 함께 찾으려 애쓸 것이다.

흔히들 전편 보다 나은 속편이 없다고 하는데 이 작품만큼은 그 말에 해당되지 않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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