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빵 혁명 100 - 맛있다! 쉽다! 간편하다! 매일 추천 식빵 레시피
바타코마마 지음, 김지영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빵이 식빵이다. 그래서 식빵을 영어로 하면 plain bread라고 하는지도 모른다. 요즘은 식빵만 먹어도 맛있는 다양한 종류의 식빵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기도 하지만 이번에 만나 본 『식빵 혁명 100』은 무려 100가지의 식빵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식빵의 화려한 변신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저자인 바타코마마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라고 하는데 실제로 자신이 만든 식빵 활용 레시피를 통해서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는 바로 그 레시피들을 담아냈다고 해도 좋을텐데 팔로워가 선정한 가장 인기있는 레시피부터 이게 식빵인가 싶은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레시피는 물론 토스트, 햄버거, 샌드위치 레시피가 소개된다.
이 레시피들은 간식으로도 활용 가능하지만 한 끼 식사로도 충분히 가능하고 완성된 모습을 보면 실제 브런치 가게나 베이커리 가게에서 팔아도 될 것 같은 비주얼의 레시피가 많아서 식빵의 변신은 무죄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이다.

아이들 입맛에도 맞을 것 같은 레시피도 많고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할 만한 레시피도 많다. 식빵을 감싸거나 식빵 위에 올리거나 식빵 사이에 재료를 넣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식빵을 활용하면서도 만들기가 복잡하지 않고 쉬워 보인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좋았다.
재료 역시 구하기가 어렵지 않고 몇몇은 정말 간단한 재료만으로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있다. 각 레시피를 보면 조리 시간이 표기 되어 있고 조리 도구도 표기 되어 있으며 재료와 조리법이 잘 정리되어 있는데 만들기가 얼마나 간단한지 보통 3단계 정도만 거치면 완성이 된다.
오븐을 사용할 때 즈음이 되면 그나마 과정이 6단계 정도까지 늘어나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복잡한 조리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요리에 초보인 사람도 충분히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 모음이라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맛있어 보인다는 점, 간단한 재료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인 식빵 레시피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