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위한 선을 긋다
긋다 지음 / 마음의숲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최근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할 때 나오는 말이 바로 손절이다. 예전 같으면 두루두루 잘 지내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들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손절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인간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직장인에게도 친구 사이 등에서도 사용된다. 전문가들조차 손절해야 할 유형의 인간들에 대해 이야기 할 정도인데 이는 그만큼 내가 참아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보다는 진정한 나를 위한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일테고 이번에 만나 본 긋다 작가님의 『나를 위한 선을 긋다』는 자신을 위해 이기적인 인간이 되기를 주문한다.

이기적인 사람이 되라고 말하면 굉장히 나쁜 사람 같지만 이는 결국 자신을 지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작가님은 '직장에서'라는 구체적 인간관계를 말하지만 이 책은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적용될 수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이는 단순히 이기적인 삶을 위한 선을 긋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을 위한 지혜로운 선 긋기를 알려주는 이유이기도 하다.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다섯 가지의 선 긋기를 이야기 한다. 이는 결국 인간관계에서 남에게 휘둘리는 일명 호구가 되지 않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기도 한데 이걸 보면서 진짜 빌런은 이런 걱정이나 노력조차 하지 않을텐데 마음이 여리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보통 이런 인간관계에서 힘들어하고 배려하다 호구로 전략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에서 참 안타깝게 느껴진다.

생각, 직장, 관계, 사랑, 세상이라는 다섯 가지 상황 속에서 호구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또는 호구에서 탈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작가가 말하는 선 긋기는 결국 나를 소중히 하기 위한 마음강화 훈련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작가님은 온화한 톤의 그림 속 메시지를 활용해 진정으로 자신을 위한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응원의 힘을 전달할 것이라 생각한다.
#나를위한선을긋다 #긋다 #마음의숲 #리뷰어스클럽 #인간관계 #직장인 #진정한나를위한삶 #에세이 #그림에세이 #선긋기 #호구탈출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