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호구 되는 금융상식 - 당당하게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소한의 금융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김호균.도현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아이가 돈에 관심을 보이는 행동이 터부시 되던 때였지만 요즘은 완전히 그 반대로 어릴 때부터 주식 계좌를 만들어주는 부모가 많을 정도이며 오히려 어렸을 때부터 경제 개념을 제대로 공부해야 커가면서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나 역시도 한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도 금융, 금융 상식 관련 내용은 알아두는 것이 살면서 도움이 될 것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금융 상식 정도는 습득을 해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모르면호구 되는 금융상식』은 금융 해설서라고 불러도 좋을만큼 우리에게 기본적이면서도 상식적인 차원의 금융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현실을 살고자 하면 돈에 완전히 무관심할 수 없다. 돈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도 결국 돈에 대해 잘 아는 반증일 것이고 최소한의 금융 상식을 알아야 금융 활동 내지는 기본적인 재테크나 여러 투자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 책은 딱 그런 이야기를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가장 의미심장했던 말은 바로 ‘금융을 모르면 평생 돈에 끌려다닌다’는 것이다. 가장 먼저 보통의 경우 왜 자신이 돈을 모을 수 없었는지를 먼저 진단해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자신이 그동안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돈 관리를 위한 가이드가 제시되고 돈의 속성을 파헤침으로써 현재 돈, 금융과 관련해 놓치지 말아야 할 이슈에 대해서도 알 게 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화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공식 화폐 수단으로 하려는 움직임도 있지만 여전히 이게 뭔가 싶은 사람도 있을텐데 이 책을 통해서 실제 투자와는 별개로 적어도 그 의미만큼은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투자 방식이 등장한 시대에 금리도 바닥인 마당에 저축이 과연 의미있을까 반신반의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이 책은 오히려 부자고 싶다면 저축부터 하라고 말한다. 흔히 말하는 씨드머니가 있어야 투자도 가능할 것이지만 일단은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해 보인다.

그리고 사회 생활하면서 새삼 중요함을 느끼게 될 신용 관리에 대한 방법, 대출 규제가 이어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이를 활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이후 투자를 생각한다면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적인 투자 개념이나 자산 증가를 위해 해야 할 일들도 알려준다.

글로벌 경제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돈이 돈을 벌게 하고 싶다면 이제는 국내 경제만 신경써서는 안된다. 국내외 경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만큼 국제 경제의 흐름도 신경써야 하고 이상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어떤 투자를 이어나갈지에 대한 정보 역시 알려주기 때문에 책을 통해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워 간다면 적어도 몰라서 호구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모르면호구되는금융상식 #목남브로 #김호균 #도현수 #한스미디어 #리뷰어스클럽 #경제 #금융 #금융상식 #최소한의금융상식 #금융해설서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