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삶을 위한 수학 -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를 푸는 네 가지 수학적 사고법
데이비드 섬프터 지음, 고현석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수학을 좋아하지 않았기에 학창시절 수학시간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고 그래서인지 수학 점수도 그렇게 좋지 않았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어떻게 해서든 제대로 수학 공부에 재미를 붙여서 문제풀이의 통쾌함을 알았다면 좋지 않았을까하는 후회가 항상 따라다닌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더이상 수학을 공부할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교양 수학과 관련한 도서들에도 눈길이 가는데 아무래도 부담이 덜한 부분에서 싫었던 수학에 대해 묘한 호기심이 생기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특히 우리의 일상생활 속 수학 개념이나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나 수학이 왜 우리의 인생에서 필요한 학문인가를 보여주는 책은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 이번에 만나 본 『더 좋은 삶을 위한 수학』에서는 우리가 살면서 마주하는 인생의 거의 모든 문제들을 책이 소개하는 네 가지의 수학적 사고법을 통해 모두 풀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너무 거대한 결론이지 않을 수 없는데 책에서 말하는 수학적 사고법 네 가지를 보면 통계적 사고/상호작용적 사고/카오스적 사고/복잡계적 사고가 그것이다.

은근히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통계와 관련한 상황들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상호작용이라고 하면 이는 수학이 아닌 인문학적 접근 같지만 여기서도 수학적 사고법이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이외에도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네 가지 수학적 사고법이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 속 문제를 풀어가는데 도움이 되는가를 설명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그림까지 설명하는데 실제 사례까지 활용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수학책과는 좀 다르게 완전히 수학 장르만의 이야기라기 보다는 여러 분야가 융합된 느낌도 들어서 부담감이 덜했던 것 같다.

수식이나 공식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에 너무 쉬운 내용이라고 하긴 힘들지만 그래도 교양 수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